민주당 홍영표ㆍ통합당 강창규ㆍ정의당 김응호ㆍ민중당 임동수 4명 출마
홍영표 4선 도전… 금속노조한국지엠지부 표심과 삼산동 표심 영향 관심사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28일 앞으로 다가왔다. 인천 북부권을 대표하는 도심 부평구도 총선이 다가오면서 후보자들도 분주하다.

부평구 인구는 약 54만명으로 주요 지역 현안은 부평미군기지 조기개방과 시민참여 활용방안, 한국지엠 정상화와 고용안정, 굴포천 생태하천 조성, 부평역에서 부평시장에 이르는 상권 활성화, 산업단지구조고도화, 삼산특고압문제 해결 등이다.

부평갑은 부평1~6동, 십정1~2동, 부개1동, 일신동, 산곡3~4동이고, 부평을은 산곡1~2동, 청천1~2동, 갈산1~2동, 삼산1~2동, 부개2~3동으로 구성돼 있다.

2004년 총선부터 2016년 총선까지 부평을의 투표율은 평균 51.4%이다. 부평을의 최대 관심사는 민주당 홍영표 의원의 4선 여부다. 홍 의원은 2008년 총선에 출마해 고배를 마셨다가, 2009년 이듬해 치러진 재선거에서 초선에 당선 된 후 2012년과 2016년 3선에 성공했다.

부평을의 경우 13~15대 총선 때는 민자당과 신한국당 소속 보수정당 의원이 연속으로 당선됐으나, 2000년 16대 총선 때 최용규 전 민선 초대 부평구청장이 당선된 후 지형이 바뀌었다. 최용규 전 의원은 부평을에서 17대 의원까지 재선 의원을 지냈다.

그 뒤 2008년 치러진 18대 총선에선 한나라당 구본철 후보가 당선됐으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2009년 1월 의원직을 상실했고, 미국 지엠 파산 정국에서 치러진 재선거에서 한국지엠 문제가 화두로 등장했을 때 한나라당은 이명박 정부에서 일한 이재훈 산업부 차관을 출마시켰으나 한국지엠 노동자 출신 홍영표 후보에게 패했다.

부평을의 경우 21대 총선 유권자는 약 20만3000여명이다. 4년 전 민주당, 새누리당, 국민의당 3파전으로 치러진 20대 총선에선 민주당 홍영표 후보가 비교적 쉽게 이겼지만 이번에는 국민의당 변수가 사라지고, 정의당 변수가 생겼다. 21대 총선은 민주당 홍영표, 통합당 강창규, 정의당 김응호, 민중당 임동수 후보 등 4명이 출마했다.

왼쪽부터 민주당 홍영표, 통합당 강창규, 정의당 김응호, 민중당 임동수

4년 전 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43.8%를 기록하며 새누리당 강창규 후보(31.3%)를 눌렀다. 이 당시 국민의당 이현웅 후보는 25.0%를 차지했고 정의당 후보는 없었는데, 이번엔 정의당 김응호 후보가 출마하고 국민의당 후보가 없다.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후보의 지지율을 더하면 홍 후보의 득표율을 넘는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치러진 2017년 대선 당시 부평을의 득표율을 보면 주당 문재인 후보는 42.93%를 기록했고, 한국당 홍준표 18.97%, 국민의당 안철수 24.07%, 바른정당 유승민 6.43%, 정의당 심상정 7.17%를 기록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득표을 합하면 50.1%이고, 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득표율을 합하면 49.47%이다.

2018년 지방선거 때는 민주당 박남춘 후보가 59.81%를 기록하며, 한국당 유정복 후보(31.98%)와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4.94%), 정의당 김응호 후보(3.27%)를 크게 눌렀다.

이번 총선은 민주당 홍영표, 한국당 강창규, 정의당 김응호, 민중당 임동수 등 4명이 출마한다. 민주진보 진영은 홍영표 후보가 우세한 가운데 세 갈래로 후보가 나오고, 보수진영은 강창규 후보로 단일화됐다. 정의당 김응호 후보의 지지율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부평을의 현안은 미군기지 활용, 굴포천 생태하천 조성, 제3보급단 등 반환기지 활용 등인데 미군기지 조기개방과 생태하천 조성, 제3보급단 녹지공원 조성, 산업단지구조고도화 등에선 후보 간 큰 변별력이 없다.

정부와 민주당으로부터 철저히 고립된 한국지엠노조의 표심 최대 관심

홍영표 의원은 20대 국회 후반기 민주당 원내대표를 맡아 80년만에 미군기지 반환 결정, 미군기지내 한국대중음악자료원 설치를 위한 법안 발의, 제3보급단 등 도심내 군부대 이전 등의 성과를 올렸다.

공이 있으면 과도 있기 마련이다. 특히, 고용불안을 겪고 있는 한국지엠 노동자들이 이번 총선에선 어떤 선택을 할지의 부평을 선거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로 꼽힌다.

홍영표 의원은 원내대표 재임기간 노동계와 끊임없이 갈등했고,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와도 마찬가지였다.

홍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지엠과 정상화 합의를 할 때 주역 중 한명이었는데, 한국지엠 경영정상화 합의와 법인분리에 이르기까지 한국지엠노조는 철저하게 배제됐고, 사측을 견제할 파업권 역시 정부 판단에 발이 묶여 사실상 ‘가만히 있으라’는 상태였다.

실제로 2018년 국정감사 때는 정부와 민주당이 5월 정상화 합의를 주도하면서 지엠이 이미 법인 분리와 구조조정 의사를 밝혀 미리 알고 있었다는 것까지 드러나면서, 노조만 배제된 사실이 드러났다.

아울러 법인분리 과정에선 지난해 12월초 한국을 방문한 베리 앵글 지엠 총괄부사장이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등 주요 인사들과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관계자, 산업은행 잇달아 만나 의견을 조율했지만 이때도 노조는 배제됐다.

노사 교섭 과정에서도 노조는 철저히 고립됐다. 노조는 회사 정상화를 위해 특별교섭을 무려 15차례나 요구했지만 사측은 전혀 응하지 않았다.

중앙노동위원회가 강제 조정에라도 나서야 했지만 노사 간 자율 협약만 권고했다. 노조는 이처럼 철저하게 배제되고 고립되는 사이 지엠은 정부와 민주당, 산은과 비공개 만남을 통해 법인분리를 강행했다.

아울러 민주노총은 홍영표 원내대표를 향해 후퇴한 노동정책에 대한 책임을 묻기도 했다. 정부와 여당은 탄력근로 기간을 확대해 노동시간 단축의 후퇴를 야기했고,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정으로 ‘줬다 뺐는’ 최저임금 비판을 받았다.

삼산동 주민들의 특고압 문제가 표심으로 어떻게 반영될지도 관심사다. 홍영표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삼산동 아파트 단지를 지나는 특고압선에서 측정되는 전자파는 낮은 수준이며, 주민들이 과민반응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파문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