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계획 수립 용역비 등 부담 동의안’ 원안 가결
6월까지 활성화계획 국토부 신청, 9월 승인 여부 결정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인천시의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비 등 부담 동의안이 시의회에서 가결됐다.

시의회는 17일 열린 제26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시가 제출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도시재생 활성화계획ㆍ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비와 현장지원센터 운영비 부담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준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동인천 2030 역전 프로젝트 사업 구상도. (자료제공ㆍ인천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응모하기 위한 계획 수립 용역비와 현장지원센터 운영비는 전액 시가 부담한다. 계획 수립 용역비 7억2800만 원과 현장지원센터 운영비 1억9600만 원을 합해 총 9억2400만 원이다.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비용을 먼저 부담하고, 시가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해 갚는다.

계획 수립 용역 범위는 동구 송현동 100번지 일원 7만9800㎡다. 6월까지 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 활성화계획을 신청하기 위한 용역이다. 지난해 11월 사업 구상서를 제출했고, 도시재생특위 심의를 거쳐 12월에 선도 지역으로 선정됐다. 활성화계획을 제출한 뒤 관계 부처와 협의를 거치면 9월에 국토부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현장지원센터는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주민과 전문가, 중간지원조직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주민역량 강화, 창업지원, 마을정보 교류, 사업 추진을 지원한다.

시설 규모는 사무실과 회의실, 주민교육장 등 연면적 100㎡ 내외다. 현장지원센터 위탁기간은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다. 운영조직은 총괄 코디네이터 1인, 코디네이터 2인, 마을활동가 1인으로 구성된다.

시 주택녹지국장은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안건을 심사할 때 “인천도시공사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으며, 사업 진행을 위해 LH와 주민협의체 간 협의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며 “현장지원센터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인천 2030 역전 프로젝트’는 동인천 북광장과 송현자유시장 등 개발로 동구 송현동 100번지 일원 활성화를 도모하는 재생사업이다.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으로 주거ㆍ문화ㆍ상업시설 건립과 함께 특화 광장과 지하 공영주차장 등 생활SOC(사회간접자본)를 확충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다. 사업비는 2100억 원으로 국비 150억 원, 시비 150억 원, LH 1800억 원으로 충당한다. 이는 국토부 공모에서 선정돼 승인 받을 경우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