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내항 재생사업, 2007년 시민청원으로 시작
LH와 CJ 사업 포기로 정체,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 내항 1·8부두 재생사업을 인천시가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정숙 시의원은 내항1·8부두 재생사업을 인천시가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사진)

17일 인천시의회 26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건설교통위원회 박정숙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내항1·8부두 재생사업을 언급했다.

박 의원은 “인천 내항 재생사업은 2007년 시민청원으로부터 시작된 사업이다”라며 “이후 10년 동안 수많은 용역과 협의, 공청회 등이 진행됐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박 의원은 “2015년 제8부두 기능 폐쇄 이후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항만공사가 공동개발에 대한 협약까지 했지만, 사업성을 이유로 LH는 사업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투자로 전환한 상상플랫폼 사업은 건물매입비 215억 원, 설계비 5억 원 규모 사업이었지만, 이 역시 CJ가 사업을 포기하면서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또 허비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천 내항에 대해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더 이상 민간에 넘기지 말고, 1·8부두 토지를 확보해 인천시 주도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이 밝힌 내항 18부두 재생사업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내항 토지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약 3300억 원이 필요하다. 제곱미터당 약 90만 원 정도로, 조성원가는 약 1.3배 정도 더 소요된다.

때문에 해안매립금액보다 저렴하게 인천시 재산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박 의원의 의견이다.

끝으로 박 의원은 “일단 토지를 시 소유로 만들어놓고, 규제 철폐와 민간자본 유치로 랜드마크나 앵커시설을 만들어야 한다”며 “사업을 지체할수록 더 큰 재정이 들어가게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