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설주차장 개방·그린파킹 사업 지속
지난해 주차환경 개선, 1565억 예산절감 효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가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설주차장 개방사업’과 주차장 설치를 지원하는 ‘그린파킹 사업’을 지속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인천시 저비용 주차공간 확보사업 .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은 일반건물 부설주차장의 여유 주차공간을 인근 주민과 공유하고, 건물주에게 시설개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린파킹 사업은 주택의 담장이나 대문을 허물어 주차면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골목 이면도로에 두던 차량을 내 집에 주차할 수 있도록 해 주차난을 해결하고 쾌적한 골목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번 사업은 비교적 적은 비용을 투입해 단기간 내 별다른 행정절차 없이 주차공간을 확충할 수 있어 효과가 높은 주차정책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그린파킹사업에 1억 원을 투입해 68면을 조성하고, 부설주차장 사업에 3억 원을 투입해 1502면을 확보했다. 자주식 공영주차장 1면 조성 시 평균 1억 원이 투입되는 것을 고려하면 지난해 약 1565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이뤄낸 것이다.

하지만, 높은 효과에도 보안·관리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에 시민들의 참여율이 낮은 편이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폐쇄회로(CC)TV, 무인방범시스템 안내판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시는 확보한 주차장 멸실을 방지하기 위해 지원사업 실태점검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상지 발굴 방안을 강구하는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주차장법 개정으로 오는 8월 5일부터 개방주차장 내 시간미준수차량에 대한 견인이 가능해져 주차장 공유문화가 자리 잡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주차장 개방·조성 신청은 자치구 담당 부서에서 선착순으로 신청받고 있으며, 방문·전화로 상담·신청할 수 있다.

최재환 시 교통관리과장은 “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주차정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건물 소유주의 적극적인 참여 신청과 이용자의 에티켓 발휘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법 개정이나 보상 등을 꾸준히 검토해 사업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