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발전협의회, 정의당 인천시당 간담회서 밝혀
인천1호선 국제여객 터미널 연장, 제2외곽순환도로(인천~안산) 공기단축 제안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항발전협의회가 인천항 발전을 위해 인천항 배후단지를 자유무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는 정의당 인천시당과 ‘인천항 발전을 위한 현안’에 대한 간담회를 12일 진행했다. 협의회는 인천항 발전 방안을 21대 총선 후보자에게 제안했으며, 인천항 배후단지 자유무역지역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는 정의당 인천시당과 ‘인천항 발전을 위한 현안’에 대한 간담회를 12일 진행했다.(사진제공 정의당 인천시당)

제안문을 살펴보면, 협의회는 우선 인천항 배후단지가 높은 임대료로 경쟁력이 낮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항만부지 기반 조성 관련 정부 재정지원 비율이 광양항은 100%, 평택항·부산항은 50%인데 반해, 인천항은 25%에 불과한 실정이라 투자비 회수를 위해 임대료가 높은 편이다.

이에 인천항 대부분 배후단지는 공시지가를 기반으로 하는 임대료를 부과해 타 항만(자유무역지역) 대비 임대료가 3~10배 높은 편이다. 협의회는 평택·당진·군산 등 다른 서해권 항만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민간 중심으로 추진하는 인천 신항 배후부지 2구역 개발이 인근 부지 임대료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인천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인천 항만배후단지 내 자유무역은 전무하다. 부산항·광양항·평택·당진항은 운영 중인 항만배후단지 면적의 전체, 포항항은 32.4%가 자유무역지역이다.

협의회는 또 “자유무역지역 지정 시 임대료가 저렴해져 투자자 유치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복합적인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후부지를 포함한 인천 신항 공공용지를 개발 단계부터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항만부지 개발·조성을 전적으로 항만공사와 민간자본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부산· 광양·평택과 같이 항만인프라 건설에 대한 국가재정지원금을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이외에도 “배후단지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안산~인천)와 관련해 ‘아암나들목~송도분기점’, ‘남송도~오이도~시화나래 나들목’ 구간을 조기 개통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송도랜드마크시티 역까지 개통이 예정된 인천도시철도 1호선을 인천 신항까지 추가 연장할 것을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 회장은 “2020년 총회에서 ▲항만배후단지 자유무역지정 ▲인천1호선 철도 국제여객 터미널까지 연장 ▲제2외곽 순환도로(인천~안산) 공사기간단축 등을 인천항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으로 결정했다”며, “이번 21대 총선에서 각 정당이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오늘 간담회 등을 통해 전달하고 있으니 정의당에서도 꼭 공약으로 채택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김응호 인천시당 위원장은 “인천은 역사적으로 개항과 대한민국 발전의 주요 전략지역으로 역할을 해왔으며, 현재에는 인천공항과 동북아 관문도시 미래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며 “전달해주신 공약을 면밀히 검토해 인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정의당에서는 김응호 위원장(부평구을 후보), 조선희 공동선대위원장(부위원장·인천시의원), 문영미 부위원장(동구미추홀구갑 후보), 김중삼 서구위원장(서구갑 후보)이 참석했으며, 인천항발전협의회에서는 이귀복 회장, 김일동 예선회장, 김종식 인천항물류협회 회장, 최두영 항운노조위원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