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서 ‘긴급방역’ 강력 건의
국토부 “적극 협조할 것”... 대중교통 수시 소독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가 코로나19 예방책으로 인천지역을 경유하는 광역교통 노선에 대한 철저한 방역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11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광역교통망인 국철·공항철도·광역버스 등에 대한 철저한 방역을 건의해 정부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예방 교통시설 방역현장.(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9일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에서 근무한 인천시 거주 확진환자들이 대거 발생했다. 이들은 지하철·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방역당국은 신속한 긴급 소독을 했다. 또한 운수업체에 각별한 주의와 철저한 소독을 재강조했다.

인천지역을 경유하는 국철·공항철도·광역버스 등에 대해서는 철저한 방역과 공동대응으로 협조체계를 강화할 것을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건의했다. 국토부는 한국철도공사·㈜공항철도 등과 공조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인천시 지하철을 비롯한 지하역사·터미널 등은 월 1회에서 주 2회로 확대했으며, 살균 소독과 청소는 수시로 하고 있다. 버스는 1일 1회 실시하던 청소를 회차 시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택시는 출발 전 소독을 의무화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한 손 소독제 4만1000여 개를 구입해 버스와 택시에 비치했다. 또 주요환승 지하역사와 종합 버스 터미널 등 11개소에 열화상 감지기 14대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방역 활동을 위한 운수업체별 연막 소독기를 자체 사도록 독려하고, 연막소독액을 시에서 일괄 구입해 배부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전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대중교통시설 방역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밀접하게 접촉할 수밖에 없는 대중교통 이용 시 감염증 예방 수칙을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