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1~2% 격전지 ‘민주당과 정의당 정치협상’ 급물살 전망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의당 아니라도 녹색당ㆍ미래당에 당선시켜 연합정치하자.” 정의당 이정미 전 대표가 총선을 앞두고 시민사회단체가 제안한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다시 한 번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막판 정치협상에 대해선 여지를 남겼다.

이정미 의원은 5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례연합정당 창당에 대해 “정의당 입장에선 비례용 위성 정당은 할 수도 없는 일이고 해서도 안 되는 일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진보개혁진영의 연합정치를 위한 논의는 열어 놓고 있다고 했다.

이정미 국회의원.(제공 의원실)

“비례연합정당, 시간 얼마 안남아 절차적으로 어려워”

이 의원은 우선 절차상 어렵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지금 각 당이 이미 비례후보 선출 절차에 들어갔다. 정의당도 지금 투표 중이고 민주당도 지금 48명까지 1차 심사가 끝났고, 제3지대에 녹색당이나 미래당도 지금 비례투표 과정에 있다”며 “그러면 그 모든 민주적인 절차를 엎어야 된다. 그 당의 당헌당규에 따라서 이 과정들을 다 거쳐야하는데, 당내 논란을 해결할 수 있을지 장담하기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3월 16일까지 비례용 위성정당이 어떤 선출 방법에 따라 비례대표를 선출할 것인지 선관위에 내야한다. 여러 정당들과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어떤 기준으로 비례후보를 정할 것이냐 논의를 해야 하는데… 서로 양보하면 된다하지만 그렇게 녹록치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의원은 미래통합당의 ‘꼼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맞서기 위해서 진보개혁 진영이 같은 방법으로 위성정당을 창당할 경우 “결국 비례용 위성정당 만드는 미래통합당이나 진보와 민주를 표방한 이들이나 다 똑같다”는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비례연합정당’ 창당을 주도하고 있는 이들이 제안하는 의석수 ‘실리’ 전망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이 실리는 진보진영과 민주당이 연합정당을 만들면 전체 의석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정의당 의석수도 증가한다는 논리인데, 이 의원은 명분뿐만 아니라 실리도 잃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지금 민주당의 총선 상황이 녹록치 않은 걸로 안다. 민주당 내부에서 위성정당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 검토한다고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제가 실제로 민주당 수도권 의원 얘기를 들어보면 지금 초접전 상황에서 싸움들을 하고 있다”며 “수도권 1~2% 싸움인데 비례위성정당에 욕심내려다 중도 층이 ‘비례위성정당 창당한 똑같은 집단’ 이라고 민주당한테 등을 돌리게 되면 오히려 민주당이 수도권에서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 아니라도 녹색당ㆍ미래당에 당선시켜 연합정치하자”

시민사회단체가 제안하는 비례연합정당은 이른바 민주진보진영의 ‘빅텐트’로 불린다. 일각에선 이 경우 민주당이 연합정당에 참여하되 후보를 안내거나 후순위로 내면 통합당이 제1당 하는 것을 막겠다는 진정성이 있는 것 아니냐며 정의당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이 의원은 “비례연합정당을 (정당투표) 상위순번까지 올리려면 일정하게 민주당의 의원 꿔주기를 해야 하고, 선거가 끝나면 비례후보를 각 당으로 다시 돌려보내기 위해 잘라야한다. 창당에서 해산하는 과정까지 계속 변칙을 밟아야한다”며 “미래통합당의 의석수를 최소화시키면서 하나의 빅텐트가 아니더라도 민주개혁 진영의 전체 파이를 어떻게 늘려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들을 지금부터 해나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이 의원은 또 같은 당내 윤소하 의원 등이 언론인터뷰 때 연합정당의 여지를 남긴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민주당, 녹색당, 미래당 등과 전반적인 연합정치에 대해 열어놓고 검토해 볼 수 있다’라고 한 것이라며, 연합정치가 연합정당이라고 하는 말로 약간 잘못 나간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는 미래통합당이 비례용 위성정당까지 창당한 상황이라 보수통합당이 제1당이 되는 우려는 확산하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은 정의당이 아니더라도 녹색당과 미래당(청년당)에 투표한 뒤, 연합정치를 펼치면 된다. 이 의원은 민주당 최재성 의원의 기자회견을 토대로 “병립형 몇 석을 가져갈 수는 있지만 연동형 민주당 투표는 거의 사표가 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미래통합당에게 비례대표제 의석이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우려해 비례 대표를 민주당은 내지 말고, 아까 얘기했던 그런 진정성을 보이라는 얘기가 나온다”며 “정의당을 찍으라는 게 아니다. 제3의 정당들이 있다. 민생당, 미래당, 녹색당도 있다. 녹색당과 미래당이 3% 의석을 초과하면 몇 석을 가질 수 있다. 이렇게 진보개혁 진영의 전체 파이를 늘린 뒤, 선거 이후 연합정치를 펼치자”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최재성 의원 안에 대해 민주당 안에서도 여러 가지 검토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안이 제안된다면 정의당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정의당 지도부가 인천 연수구 송도에서 진행한 59차 상무위원회에서 이정미(비례)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왼쪽부터 이정미, 심상정 대표,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수도권 1~2% 격전지, 민주당과 정의당 정치협상에 달려

미래통합당 과반 저지를 위한 진보개혁 진영의 비례연합정당 창당 논의는 시민사회단체에서 제안하면서 급물살을 타지만, 결국은 민주당과 정의당의 정치협상이나 다름없다.

정의당 입장에서도 정의당 아닌 녹색당과 미래당에 투표한 뒤 연합정치를 펼치자고 호소하고 있지만 민주당 지지자 입장에선 자신의 지지정당이 아닌 곳에 투표하는 게 달갑지 않고, 동시에 사표가 되는 것도 마땅치 않다.

민주당 사표가 늘어 미래통합당이 연동형 비례의석을 많이 차지할 경우, 정의당 또한 도로 ‘새누리당’이 된 보수통합당의 의석을 늘려줬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 경우 수도권 지역구 1~2% 접전 지역이 민주당과 정의당의 이번 총선 최대 정치협상이 될 전망이다.

인천만 하더라도 2016년 총선 인천 선거구 13개 중에서 민주당이 7곳을 이겼는데, 이는 민주다과 정의당의 선거연대에 기인한다.

당시 연수갑 민주당 박찬대 후보는 2위 새누리당 후보를 0.3%포인트(214표) 차로 이겼다. 계양갑 유동수 후보는 2위 새누리당 후보를 6.6%포인트(4862표) 차로 이겼고, 서구을 신동근 후보는 7.9%(7932표)차이로 이겼다.

인천에서 정의당의 정당득표율(비례대표 국회의원)이 7.49%인 것을 감안하면, 두 당의 후보단일화는 민주당 후보에게 큰 힘이 됐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번 21대 총선의 경우 국민의당이 지역구 후보를 안내기로 한만큼 수도권 내 민주당과 통합당의 접전지역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이미 수도권 접전지역에서 정의당 후보가 완주할 경우 민주당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두 당의 정치협상이 본격활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정미 의원은 “후보가 유권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나간다. 그러니까 중도에 사퇴하기 위해 후보 출마하는 경우는 없다”면서도 민주당과 정치협상 가능성은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이 의원은 “대의에 부합하고 민심에 부합되는 어떤 방향들이 형성이 될 때 (선거연대)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 하지만 정의당 후보는 당연히 사퇴해야하는 후보이기 때문에 이번에 비례위성정당에 참여하지 않으면 우리는 끝까지 간다? 이런 건 아니다. 순서가 잘못된 얘기”라며 “정의당 후보는 완주한다. 다만 비례위성정당에 대응하기 위한 연합정치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민주개혁 세력의 파이를 최대화하기 위해 비례투표와 지역구 선거에 대한 전체적인 연합 정치의 논의의 틀이 만들어진다면 그 안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