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미추홀갑 편입과 청라3동 서구을 편입 전면 반대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국회 앞에서 반대 1인 시위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위원장 남궁 형)가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 획정안을 전면 반대하고 나섰다.

인천시의회.(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위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선거구 획정안은 단순히 인구수만을 기준으로 지역주민의 생활문화권을 무시하는 일방적인 선거구 획정으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지난 3일 선거구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인천지역 선거구 획정안은 동구를 ‘미추홀갑’으로 편입시키고, 기존 ‘서구갑’ 선거구에 포함됐던 청라국제도시(청라1·2·3동)를 ‘서구갑’과 ‘서구을’로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위는 “더 많은 권력을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행정구역과 생활구역 등은 물론 경제적·지리적·사회적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선거구 획정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단순 인구수만을 맞추는데 급급한 선거구 조정안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의 하나인 ‘자치분권 확대’를 역행하는 처사”라며 “인천지역 선거구 획정안은 전면 개정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대로 선거구가 획정 될 경우 동구는 인천의 원도심으로서 인구 노령화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고, 국제업무단지 개발과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 문제, 의료복합단지 등 많은 현안 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라국제도시는 두 개의 도시로 양분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생활문화권을 무시한 선거구 획정이 시민들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될 것이기에 선거구 획정 개정을 위해 300만 시민과 함께 적극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선구거획정위가 제출한 안을 보면 동구가 미추홀구갑 선거구로 포함돼 동구ㆍ미추홀구갑 선거구가 되며 도화1동, 도화2ㆍ3동, 주안1~8동과 동구 일원이 해당된다.

서구갑은 청라1ㆍ2동과 가정1ㆍ2ㆍ3동, 신현원창동, 석남1ㆍ2ㆍ3동, 가좌1ㆍ2ㆍ3ㆍ4동이, 서구을은 검암경서동, 연희동, 청라3동, 검단동, 불로대곡동, 원당동, 당하동, 오류왕길동, 마전동이 된다.

한편, 선거구 획정안이 나온 이후 청라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청라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선거구 획정안에 동조한 정치세력에 대한 낙선운동 전개를 선언하고 이날부터 국회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4일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관계자가 국회 앞에서 선거구 획정 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청라총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