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공동의견서와 4000여 건 집단 민원도 묵살 당해”
민주당 김교흥 예비후보 “4일 열릴 국회행안위서 부결시켜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 청라3동을 서구갑 선거구에서 서구을로 옮기는 내용을 담은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자 주민단체가 낙선운동을 선언하는 등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 서구갑과 을 선거구 지도(카카오맵 편집 이미지).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3일 21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인천 서구 선거구의 경우 서구갑 선거구에 포함돼있는 청라3동을 서구을로 옮기는 안이 담겨있다.

이 안에 따르면 서구갑은 청라1ㆍ2동과 가정1ㆍ2ㆍ3동, 신현원창동, 석남1ㆍ2ㆍ3동, 가좌1ㆍ2ㆍ3ㆍ4동이 서구을은 검암경서동, 연희동, 청라3동, 검단동, 불로대곡동, 원당동, 당하동, 오류왕길동, 마전동이 된다.

현행 공직선거법 상 선거구 인구 하한선은 13만6565명이고 상한선은 27만3129명이다. 서구갑은 인구 29만6329명으로 상한선을 초과해 서구갑 일부 행정동을 인구 24만7088명인 서구을로 편입시킬 가능성이 높았다.

이 과정에서 청라3동을 서구을로 옮긴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청라 주민들은 반대 민원을 선관위에 제기했다. 생활권과 경제 모두 하나인 청라지역을 둘로 쪼개는 것에 대한 반대 목소리이다.

지난달 26일 청라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는 청라 선거구 분할 반대 의견을 담은 청라 내 아파트 43곳의 공동의견서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주민 4000여 명도 반대 연서명에 함께 했다.

하지만 결국 선거구 획정위가 청라3동을 서구을로 옮기는 안을 국회에 제출하자, 청라총연은 바로 논평을 내고 “청라가 소위 ‘선거구 쪼개기’의 피해자가 됐다”며 반발했다.

청라총연은 “이번에 분할된 청라3동은 국제업무단지 개발, 청라 광역폐기물소각장 폐쇄 이전, 로봇랜드, 의료복합단지 등 청라 내 가장 많은 현안들이 집중된 곳이기 때문에 그동안 주민들이 한 목소리로 현안 해결에 앞장서왔다”며 “하지만 이번 선거구 분할에 따라 서구을 지역에서 청라3동이 차지하는 인구수 비율과 서구갑에서 청라1ㆍ2동이 차지하는 인구수 비율이 적어지면서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을 향한 주민들의 영향력 행사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하나의 정체성을 가진 도시를 분리시킨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청라3동 서구을 편입에 동조한 정치세력은 서구갑과 을을 포함해 총력적으로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서구갑 김교흥 예비후보도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청라의 생활문화권, 경제자유구역의 특성, 표의 등가성 등 다양한 요인을 배제한 채 게리맨더링식 선거구 획정이 된 것에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각 당 원내 지도부와 선거구 획정위는 이번 사태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으로 반드시 재논의 해야하고, 4일 열릴 국회 행정안전위는 이번 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