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온라인 교육콘텐츠 배포, 긴급ㆍ가정 돌봄 대책 등 제시
학원 추가 휴업은 현실적으로 힘들듯…“방역소독 최대한 지원”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교육부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유치원과 초ㆍ중ㆍ고교 개학을 2주 더 연기해, 23일 개학한다. 이에 따라 시ㆍ도 교육청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의했으며, 그 결과 3월 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이날 오전 11시 교육부와 17개 시ㆍ도 교육감은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개학을 더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개학 추가 연기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전했다.

개학 추가 연기에 따라 교육부는 우선 3월 첫 주에 담임 배정과 교육과정 계획 안내를 완료하고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와 EBS 동영상 등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를 초ㆍ중ㆍ고교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3월 2주부터는 온라인 학급방 등으로 예습 과제와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동영상 자료와 평가문항 등을 포함한 교과서를 온라인으로 미리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긴급 돌봄 수요조사를 추가로 실시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 기간에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비치해 안전한 돌봄 환경을 조성한다. 긴급 돌봄에 참여하는 인력은 모두 산재보험을 적용한다.

교육부는 가정 돌봄을 희망하는 학부모가 더 많으리라 판단해 자녀 돌봄 비용도 지원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만 8세(초등 2학년)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해 최대 10일 자녀 돌봄 휴가를 사용 가능하게 하고, 자녀 돌봄 비용을 최대 5일(50만 원) 지원할 예정이다.

학원 추가 휴업 방침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학원은 9일부터 운영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코로나19에 대응한 휴업 후 개원하는 학원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방역소독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학교 밖 교육시설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원 휴업을 강제할 방법은 현실적으로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각 시ㆍ도교육청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교육청에 등록된 교과 관련 학원은 현재 4401개소로, 이중 2420(54.9%)곳이 1차 개학 연기(3월 9일까지)에 동참해 휴업하고 있다.

개학 추가 연기에 따라 휴업을 연장하는 학원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현장이 협력할 수 없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그런 부분은 시교육청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는 2일 “아직도 일부 학교에서 새로 부임한 교장 환영행사를 위해 3월 초에 전체 교직원을 출근하하고 지시하고 있다”라며 “코로나19 사태 심각성을 학교 관리자들이 인식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시교육청이 단위 학교 관리자에게 책임을 맡기기만 해 혼란을 유발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