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기업 자금 지원 확대와 국·지방세 감면 등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상공회의소(회장 이강신, 이하 인천상의)가 코로나19 관련 피해기업의 긴급 지원책을 정부에 건의했다.

인천상공회의소 건물.(사진제공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상의는 인천 기업 활력 유지와 경영안정화를 위해 ‘코로나19 직·간접 피해기업의 긴급 지원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주요 건의 내용은 ▲피해기업 자금과 지원대상 확대 ▲정부 정책자금 금리 인하와 만기 연장 ▲국세와 지방세 감면과 납부 유예 ▲4대 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연장근로(주 52시간 이상) 한시적 허용 ▲감염 예방 용품 우선 지원 ▲공항과 항만 등 국·공유지 임대료 인하와 납부기간 연장 ▲비즈니스 입·출국 편의 지원 등이다.

인천상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하는 등 인천 기업의 수출입 거래에 차질이 생겼으며,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내수 침체 영향으로 기업과 자영업 매출이 급감해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1%로 0.2%p 하향 조정했으며, 무디스 등 외국 신용평가사도 한국 경제성장률을 1%대로 분석하고 있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현재 상황이 지속된다면 기업의 생산 활동은 계속 침체될 것”이라며 “기업들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으로 인한 경영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