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변경 할 경우 사업자체 무산 될 수도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올해 착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인천 창업마을 드림촌이 들어설 인근 주민들이 부지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창업마을 드림촌은 지난 2017년 9월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20억 원을 지원받았다. 창업지원주택은 청년 창업인을 위해 특화한 주택으로, 주택과 사무공간을 한 건물에 둬 24시간 동안 언제든 근무를 가능하게 만든 장점이 있다.

이 사업은 박남춘 인천시장의 청년 일자리 분야 핵심 공약이기도 하다.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 투자자, 지원기관 등을 한 곳에 모는 창업 허브기관을 만드는 사업이다.

드림촌이 들어설 부지는 한 건설회사가 아파트 개발사업을 마치고 개발이익 사회환원 차원에서 인천시에 기부채납했다. 당초 공공시설용지 였으나, 드림촌 사업을 위해 복합용도지구로 용도를 변경했다.

인근 주민들은 이를 두고, 주민 동의없이 용도를 변경했다는 이유 등을 내세워 사업 자체를 반대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들은 ‘아파트 시설 훼손’, ‘조망권 침해’ 등도 드림촌 사업의 반대 이유로 들고 있다. 주민반대로 인해 착공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

최근엔 시에 드림촌 부지를 아파트 인근에서 약간 떨어진 곳으로 변경을 요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주민들이 요구한 부지는 인천시가 용현 Triple-C 사업을 준비 중인 곳이다.

‘용현 Triple-C 사업’은 시가 지난해부터 역점을 두고 정책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비록 정부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지는 못했으나, 시에선 절치부심해 올해 재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부지변경은 어렵다. 당초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부지변경을 할 경우 행정안전부와 다시 협의해야하는 등 목표를 맞추기 어렵다. 행안부에서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드림촌과 더불어 Triple-C 사업도 시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다. 두 사업 모두 포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변경을 요구하는 부지는 시에서 버스노선 개편을 준비하면서 임시 차고지로 활용할 계획도 있다. 주민들은 임시 차고지 활용도 반대하기 위한 의미로 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주민들은 임시 버스 차고지도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민들은 임시 버스 차고지를 반대함과 동시에 드림촌도 아파트에서 약간 떨어진 곳으로 변경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계속 주민들을 설득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착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