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3사, 유령직원 18명 월급 주고 있어”
“인원 충원 안하려 무허가 화물차 사용해”
“7개 구청 관련 공무원도 감사청구할 것”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지역 대형폐기물 운반 대행업체 3곳의 노동자들이 대표이사를 고발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6일 인천연수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대형폐기물 수집운반 청소 업체 3사 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이 대형 생활폐기물 청소대행 업체3사 대표이사를 6일 고발했다.

전국민주연합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업체 세 곳은 확인 되지않는 직원에게 월급을 주고 있고, 변경허가를 받지 않은 무허가 차량으로 폐기물 수집·운반 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라고 전했다.

㈜삼원환경, ㈜도림환경, ㈜송도환경은 남동구, 미추홀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중구, 동구의 대형 생활폐기물을 청소하는 대행업체다. 전국민주연합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업체 3사는 가족기업으로, ㈜삼원환경 대표이사 A씨와 ㈜도림환경 대표이사 B씨는 남매간이며, ㈜송도환경 대표이사 C씨는 A씨의 아들이다. ㈜도림환경 대표이사가 3사를 실질 운영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전국민주연합노조는 “이정미 의원실을 통해 지난 3년간 업체 3사의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을 확인한 결과, 실제 인원인 65명보다 최대 18명 많은 83명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었다”라며 “업체 3사가 유령직원에게 월급을 주고 있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노조는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는 3인이 한 조를 이뤄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3개 업체 노동자들은 차량 51개에 51명, 즉 1인1조로 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인수 노조 조직실장은 “㈜삼원환경과 ㈜도림환경은 차량 18대를 증차했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양 옆이 막힌 밀폐화차량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2명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법을 따르지 않고 불법차량을 운행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인수 노조 조직실장은 “3개 업체의 나머지 청소차량들도 모두 기준에 맞지 않는 일반 화물차량이다”라고 말했다. 

김 조직실장은 “1년간 업체3사는 7개 구청으로부터 수집운반 지원금으로 총 78억87000만 원 이상의 구청 예산을 받았다. 업체3사와 구청 공무원 간의 유착도 의심하고 있다”라며 “다음주 내로 감사원에 7개 구청 자원순환과, 청소행정과 등 관련 공무원에 대해 감사청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체 3곳의 반론을 요청했으나, 답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