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의원직 상실, 당내 제명 이력 등 자격 논란
부평→남동→계양 지역구 수시 변경에 우리공화당 활동까지
당 관계자 “부평 주민들 무시, 철새 정치인 다름없어”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자유한국당이 각종 구설수로 제명당한 구본철 전 의원을 복당시켜 당 안팎으로 불협화음이 일고 있다. 구 전 의원 출마 예정인 부평을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구본철 자유한국당 부평을 예비후보.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20대 총선과 2018년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탈당한 인사들과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제명 조치를 받은 인사 4명의 재입당을 허용했다. 이 중에는 구 전 의원이 포함돼 있다.

이는 지난달 2일 당 최고위원회의가 보수 대통합 차원에서 재입당을 희망하는 인사의 입당을 허용한 데 따른 것이다. 구 전 의원은 지난 2018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나경원 의원에 대한 허위 지지선언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제명당했다.

당내 친박계 모임 우파재건회의 대변인을 맡았던 구 전 의원은 원내대표 선거 당시 나 의원을 지지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는 현역의원 11명의 이름이 포함됐지만, 일부가 지지한 적이 없다고 밝히며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당 윤리위원회는 제명을 결정했으나, 최근 복당조치로 구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 당내 경선을 치를 수 있게 됐다. 구 전 의원은 지난 12월 무소속으로 부평을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상태다.

그러나 당 내에서는 각종 해당행위를 일삼은 구 전 의원 복당 조치는 당내 분란을 조장하는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구 전 의원이 현재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부평을) 의원의 3선을 가능케 한 원인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구 전 의원은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당시 한나라당 소속으로 홍 의원을 누르고 부평을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하지만 측근을 이용해 가방과 지갑벨트가 담긴 선물세트를 주민들에게 돌린 혐의가 인정돼 2009년 1월 대법원으로부터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400만 원을 선고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홍 의원은 이후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지난 20대 총선까지 3선에 성공했다.

구 전 의원은 제19대 총선에서 인천 남동갑으로 지역구를 옮겨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에 도전했지만, 당내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이후 2017년 4월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활동지역을 또 옮겨 자유한국당 인천시당 계양구 갑 당협위원장으로도 활동했다. 그러나 당무감사 결과 교체대상에 포함돼 같은 해 12월 당협위원장직에서 탈락했다.

이후 ‘나경원 허위 지지선언’ 논란으로 제명당한 구 전 의원은 지난해 7월 서울역 태극기 집회에 참여하며 한동안 우리공화당 활동을 벌였다. 그러나 다시 무소속으로 총선을 준비하던 중 최근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구 전 의원은 개인 비리로 의원직을 상실해 민주당에 지역구를 넘겨줬을 뿐 아니라 당에서 제명까지 당하며 자격이 부족한 인물”이라며 “지역구와 당을 옮겨 다니는 철새 정치인을 복당시켜 경선에 참여시키는 것은 부평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벌써부터 당내 경선 잡음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이에 구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 제명은 중앙정치 차원일 뿐 지역에서 제명된 게 아니다. 오히려 무소속 기간 중 지역정치를 위한 역량이 커졌다”고 반박했다. 이어 “부평의 다른 자유한국당 후보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갔을 뿐”이라며 “홍영표 의원이 3선을 하게된 것은 기존 부평 정치인들의 책임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 내에서는 최근 미추홀갑 출마를 선언한 신보라(비례) 의원을 겨냥하며 “지역 연고도 없는 인물이 아니라, 한 지역에서 주민을 위해 꾸준히 활동해온 사람이 후보가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