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방문자 전수조사, 방역물품구입 10억 투입, 대규모 행사 취소 등
축소 권고뿐, 졸업·입학식 취소·연기 등의 조치 없어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교육청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대응책을 발표했으나 선제적 대응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교육청은 5일 오전 종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책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방문 학생·교직원 전수조사 후 자율격리 ▲방역물품구입 예비비 10억7000만 원 지원 ▲졸업식 축소 권고 ▲교육청 주관 참석인원 100명 이상 행사 취소 ▲신규교사 연수 원격 대체 등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5일 오전 종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책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4일 기준으로 후베이성을 넘어 중국을 다녀온 학생과 교직원을 전수조사 후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고 모두 자율 격리할 방침이다.

또한 방역물품 구매비로 일선 학교에 총 10억7000여만 원을 지원한다. 학교별 마스크와 손 소독제, 체온계 등 방역물품 비치 현황을 전수 조사했으며, 학교에서 수급이 어려운 경우 교육청 차원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시교육청 발표에 따르면 일선 학교에서 필요한 방역마스크는 7만8000여 개, 일회용 마스크는 33만여 개로 조사됐다. 시교육청은 “방역마스크는 17만여 개 1회용 마스크는 39만여 개를 확보해 현재로는 수급에 지장이 없다. 추가로 일회용 마스크 10만여 장을 구매 중이며 지역교육지원청에 배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시교육청 조사에 따르면 인천 내 학교 512곳 중 이미 졸업식을 한 곳은 235곳이다. 나머지 학교 중 취소한 곳은 1곳이며 163곳은 학부모 불참, 89곳은 학부모가 학교 밖에 대기하는 형태로 대부분 축소해 진행한다.

강당에서 대규모 졸업식을 진행하는 학교는 22곳(초16·중2·고4)이다. 다만 교육청은 22곳 학교에 대해서도 졸업식 규모를 줄이고 외부인 출입을 자제해 진행하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대규모 행사를 모두 축소·연기하기로 했다. 다만 소규모 연수교육의 경우 철저한 방역 대책을 수립하도록 했다.

신규교사 연수의 경우 집합연수가 아닌 원격 연수로 대체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는 지난 3일 이를 요청한 바 있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개학 연기와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교육청은 “교육부 지침에 따르면, 감염병 등에 따른 학사일정 조정은 보건당국과 협의 후 교육부와 조율할 사항이다. 인천 지역의 확진자가 발생하면 동선을 파악해 해당 지역을 위험지역으로 지정하고 향후 휴교 등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이 대응책을 발표했지만, 선제적 조치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선 학교의 졸업식 축소·취소도 권고하는 수준이며 개학 연기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 인천 내 각급 대학교들이 졸업식을 취소하고 개강을 연기하는 모습과 비교된다.

타 시·도교육청과 비교해도 대비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수원·부천 유치원에 7일까지 휴업명령을 내렸으며 고양지역 유치원에는 일주일 휴업을 권고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신종 코로나 차단을 위해 개학을 미루거나 휴업한 학교가 모두 337곳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목동 학원 50개소까지 휴원 권고를 내렸으며, 임용교사 집합 연수를 8월로 연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