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3일 성명내고 인천시 방역체계 비판
“이제부터 신종코로나 방역체계 강화하고 계획 공개해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국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민사회단체가 인천시의 ‘신종 코로나’ 방역체계가 느슨하다고 비판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일 성명을 내고 “인천시의 느슨한 ‘신종 코로나’ 방역체계로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고 비판한 뒤 “이제라도 신종 코로나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구체적 계획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 발원지 중국에서는 사망자 수가 이미 사스 유행당시를 능가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우리나라도 중국 일부 지역을 거친 외국인 입국을 제한하기 시작했다”며 “12번째 확진자 동선에 인천 미추홀구가 포함되는 등 인천지역 추가 환자 발생에 대한 우려로 시민들 일상이 크게 위축됐다”고 우려했다.

인천시 신종 코로나 예방수칙 홍보 내용 (사진제공 인천시)

이어 “인천은 수시로 중국을 오가는 교포와 중국인 등을 고려하면 어느 지방정부보다 치밀하고 뛰어난 방역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그러나 인천시는 시민들이 체감하고 안도할 수 있는 방역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메르스 유행을 경험하고도 지역 방역체계 강화를 위해 특별한 노력이 없었던 인천시의 자화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진 시 차원의 전담 역학조사관 부재 여부도 지적했다.

연대는 “시는 2017년부터 중앙정부 지원 아래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신종 코로나’ 같은 감염병 유행을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확보와 강화가 이뤄졌는지 의문”이라며 “지역 방역태세 점검을 위한 전문가 대책회의를 단 한 차례도 개최한 정황이 없는 시는 ‘신종 코로나’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그냥 운명에 맡겨 놓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연대는 ▲방역전문가, 언론, 교육기관, 시민사회 관계자 등이 포함된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 인천시 대책본부 가동 ▲막연한 공포와 혐오 분위기 조장 방지를 위한 성숙한 홍보와 소통체계 가동 ▲지역 특성을 고려한 대응계획 수립 후 시민 공개 ▲엄격한 능동감시 또는 자가격리 조치 실시와 학교?보육시설에 대한 휴원 등 전문가 검토 ▲시 차원 지역 방역체계 강화 계획 추진결과 평가와 계획 재수립 등을 요구했다.

한편, 질병본부관리자에 따르면 이날까지 확진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913명이며, 이 중 인천시 거주자는 233명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날부터 확진환자와 모든 접촉자를 전원 격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