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되는 피해 최소화 보다 방역이 먼저”
“특사경 동원, 보건의료용품 유통과점 점검”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대책반(이하 대책반)’을 운영한다. 5개팀 35명으로 구성해 ‘신종 코로나’ 상황 종료 시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날 “현재 접수된 경제적 피해는 없다”면서도 “같은 날 오후에 예정된 유관기관과 회의를 거쳐 예상되는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파생되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역을 통한 확산방지에 더 중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운영하는 대책반은 ▲소상공인 ▲중소기업?지역수출 ▲지역 관광(축제, 공연 등) ▲물가안정?농축산물 유통 ▲중앙정부 건의?지원사항 등 5개 분야로 운영할 계획이다. 보건의료용품 등 사재기로 인한 민생경제 피해 최소화와 중소기업 피해접수와 중국 진출기업 지원 등을 주로 다룰 전망이다.

김상섭 인천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대책반' 운영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 지역 내엔 정부?관세청?공정거래위원회?인천시가 각 2명씩 파견해 2개조로 편성한 합동점검반이 운영 중이다. 이들은 보건의료용품(마스크, 손소독제 등) 사재기, 제조업체의 도매상 거래 의도적 회피 등을 점검하고 있다. 인천시 특별사법경찰 10여 명도 지원해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인천에 마스크를 생산하는 공장은 10개다. 취급 품목은 마스크부터 방호복까지 다양하고, 손소독제 등 화장품 생산업체도 다수 있다”며 “시 특사경 인원도 일부 지원받아 보건의료용품 유통 과정 등 지도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관련해선 경영안전자금 등 지원 필요여부 등을 파악 중이다. 시는 중국에 진출한 인천기업을 1100여개 로 파악하고 있다. 잠재적으로 다시 인천으로 돌아오기 위해 준비하는 기업은 114개이며, 이들에게 필요한 행정지원을 검토 중이다.

김 본부장은 “특별히 접수된 피해상황은 아직 없다”면서도 “필요한 행정지원이 있을 경우 적극 검토해 지원하겠다. 인천상공회의소, 인천KOTRA 지원단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설명했다.

중국 진출기업 지원을 위한 정부차원의 협조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내 굴지 대기업이 보건의료용품을 대량으로 구매해 중국에 지원하고자 했으나, 중국 통관에 막혔다”며 “자매도시 등에서 지원이 왔으나, 물품확보 단계에서부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또한, 시는 대규모 중국인 관광객 예약 취소 등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단기적 재정 흐름에서 문제가 없는지 파악하고, 지난 ‘붉은 수돗물’ 사태에 준하는 지원예산 편성이 가능한 지를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대책반은 연수구 송도 미추홀타워 20층에 상황실을 꾸릴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상황실(032-440-8242~3)로 전화하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