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3동 서구을 조정 안돼” 릴레이 민원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21대 국회의원 총선거(4월 15일)를 앞두고 인천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13곳 중 일부가 인구 상한선을 초과해 조정이 불가피한 가운데,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선거구 쪼개기 움직임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행 공직선거법 상 선거구 인구 하한선은 13만6565명이고, 상한선은 27만3129명이다. 인천에선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서구갑, 남동을 선거구가 상한선을 초과해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멀리서 바라본 청라국제도시의 모습.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청라국제도시에 속한 청라1·2·3동의 경우 현재 서구갑 선거구에 해당한다. 서구갑은 청라1·2·3동과 가정1·2·3동, 신현원창동, 석남1·2·3동, 가좌1·2·3·4동이 포함되는데, 인구수가 29만6329명에 달해 상한선을 초과한다.

때문에 24만7088명인 서구을로 서구갑 일부 동을 조정해야할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청라3동을 서구을로 옮길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러자, 청라 주민들은 지난 29일부터 ‘서구갑 선거구 획정 시 청라3동 제외 결사 반대 릴레이 민원’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기하고 있다.

청라 주민들은 “제대로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려면 인구 편차 최소화, 표의 등가성, 주민의 생활권과 이해관계 등 다양한 요인들이 깊이 있게 고려돼야한다”며 “일부 기득권을 쥐고 있는 세력들이 선거 때마다 자신의 유불리에 기반해 선거구 획정을 획책하는데 이번 청라3동이 그에 따른 조정 대상이 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라는 주민들이 직접 대표를 선출한 주민단체와 한 목소리를 내는 주민들의 노력으로 시티타워,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청라소각장 이전·폐쇄 등 현안을 해결해왔다”며 “청라 주민들이 하나의 목소리로 현안을 해결해왔고 앞으로 해결해야할 현안들이 있는 상황에서 명분없이 선거구를 쪼개고 분리하는 것은 주민들에게 불편과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서구의 인구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선거구 경계가 일부 조정되더라도 다음 선거에서 또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총선에서 청라1·2·3동은 하나의 청라로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교흥 국회의원 예비후보(서구갑)도 “청라 지역을 쪼개는 선거구 획정은 안된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