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민간공원특례 추진 배경 밝히고 책임자 문책 요구
“공원일몰제 대비 구체적 로드맵도 제시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녹색연합이 최근 민관유착 논란이 생긴 민간공원특례 사업과 관련해 공개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녹색연합은 30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정사업으로 계획했던 검단중앙공원 조성사업을 민간특례로 추진하려 한 배경을 조사해 밝히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인천시에 요구했다.

인천녹색연합은 30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정사업으로 계획했던 검단중앙공원 조성사업을 민간특례로 추진하려 한 배경을 조사해 밝히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29일 박인서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논란이 된 검단중앙공원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아울러 특례사업에 대한 관련법 위반 여부와 절차상 하자 여부, 민관유착 의혹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녹색연합은 “간담회에서 담당공무원이 여전히 사업자 입장을 두둔하며, 공원 조성 방안과 관련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아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서 박 부시장은 이중행정이 벌어진 이유를 모른다고 인정했다. 박남춘 시장이 지난해 2월 검단중앙공원을 재정사업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누구의 지시로 민간특례로 추진됐는지 모른다는 뜻이다.

이에 권혁철 주택녹지국장은 “시장이 발표하기 전부터 민간제안을 받아 추진했다. 민간사업자와 신뢰를 지키는 차원에서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녹색연합은 “시장이 시민에게 한 약속보다 민간업자를 더 중요시하는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녹색연합은 또 “이중행정 탓으로 올해 7월로 예정된 도시공원일몰제와 관련해 공원 조성의 ‘골든타임’을 놓친 셈”이라고 비판했다. 재정사업 용역을 재개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 공원조성계획수립, 공원위원회 심의, 실시계획 인가 등의 절차를 5개월 안에 마쳐야하기 때문이다. 졸속 또는 무산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이어 “조속히 검단중앙공원 행정절차 로드맵을 제시하고, 나머지 민간특례 공원사업에 대한 공개검증과 토론회를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박남춘 시장이 밝힌 민간특례사업으로 진행하는 공원은 무주골공원, 검단16호 공원, 연희공원, 송도2공원 등 4곳이다.

장정구 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인천시에 대대적인 행정 혁신을 요구하며 “시가 자체감사를 한 달 안에 마무리하고 관계자들을 문책하지 않을 경우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진행하겠다”며 “공원일몰제에 대비해 40개가 넘는 공원조성계획을 세우면서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관련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