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유착 의혹 조사...“민간특례사업 제안자와 법적다툼 감수할 것”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가 검단중앙공원 특례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진행하고 관련 의혹에 대해 철저한 감사·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나섰다.

박인서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9일 인천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관유착 의혹이 있는 검단중앙공원 조성사업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해 관련 의혹을 명확히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박인서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9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관유착 의혹이 있는 검단중앙공원 조성사업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해 관련 의혹을 명확히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 박남춘 인천시장은 장기미집행 공원 일몰제와 관련해 검단중앙공원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시는 검단중앙공원을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을 세웠고 지난 22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해 논란이 됐다.

이 과정에서 법적으로 보호해야하는 한남정맥 완충구역이 공원 개발구역에 포함돼 있어 환경단체들은 반발했다. 또한 관계 협의 기관인 한강유역환경청이 두 차례나 사업 ‘부동의’ 의견을 보냈지만 시가 도시계획위원회 개최를 강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시 행정이 업계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인다는 의혹도 나왔다. 도시공원위원회 한 위원이 '대학교수·업계 등 관계자에게 무수히 청탁 전화를 받았다는 사실이 언론에 의해 알려졌고 시민단체는 “민간특례공원 사업에 ‘검은 손’이 개입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시는 30일 예정된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에 앞서 서둘러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시는 “한강유역환경청의 의견과 도시계획시설 실효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단중앙공원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검단중앙공원 조성 과정에서 나온 언론보도와 시민단체의 성명서 등에 대해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특례사업에 대한 법령위반이나 절차상 하자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권혁철 시 주택녹지국장은 “민간특례사업 제안자와 법적다툼이 생기더라도 검단중앙공원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검단중앙공원이 재정사업으로 진행되면 사업비 498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