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본부, “교수회 행위 오히려 대학 발전 저해”
31일 시의회 보완협약안 설명···2월에 체결할 듯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가 인천시와 재산 협상 보완협약 체결 추진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인천대 교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체결 중단을 촉구했다. 보완협약 안을 찬성하는 학교 구성원들은 교수회의 이러한 행위가 오히려 대학 발전을 가로 막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대 교수회 관계자들이 29일 인천시청에서 인천대와 인천시의 재산 협상 보완협약 체결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인천대 교수회(회장 유병국)는 29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남춘 인천시장과 조동성 인천대 총장은 반민주적 보완협약 체결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교수회는 “보완협약 안은 인천의 공교육 발전을 위한 협약 안이 아니며, 절차와 내용에 있어서도 학교 구성원들의 의사를 온전히 반영한 협약 안이 아니다”라며 “지역 대학을 역차별하는 불공정한 협약안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보완협약을 끝내 체결한다면 박남춘 시장과 조동성 총장은 인천시민들이 40년 동안 쌓아올린 공교육적 자산을 허물고 인천대 민주화 역사에 반민주적 폭거를 단행한 인사로 영원히 기록될 것이다”라며 “교수회는 보완협약의 불공정과 부당함을 인천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고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끝까지 반대해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보완협약 안 주요 내용을 보면, 애초 10만 평(33만578㎡)이었던 송도 11공구 땅을 3만 평만 시가 지원하기로 변경하면서 인천대의 R&D(연구개발) 기관 유치 등 전제조건 여섯 가지를 삭제했다. 또한 시가 대학발전기금을 올해부터 2027년까지 매해 150억~200억 원씩 총 2000억 원 지원한다는 조항과 인천대 차입금 1500억 원을 전액 지원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교수회를 제외한 대학본부와 직원노조ㆍ조교노조ㆍ총동문회 등은 대학 발전을 위한 안정적인 현금 지원 등을 확보했다며 찬성 의견을 밝혔다. 그래서 교수회의 기자회견을 두고 대학 발전을 가로 막는 행위라는 목소리도 들린다.

인천대 관계자는 “보완협약 안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대가 협상으로 얻은 결과이며, 설명회와 토론회, 의견청취를 거쳐 이사회에서 수정 가결한 안이다”라며 “현실적으로 땅 10만 평을 살 수 있는 재정도 안 되는데, 교수회의 보완협약 무효화나 체결 중단 주장은 오히려 대학 발전을 가로 막는 행위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대는 오는 31일 시의회를 방문해 보완협약 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시의회의 반대가 없으면 2월 중으로 시와 인천대의 협약 체결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