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노동·시민단체, GM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 기자회견
“나머지 26명 조속히 복직, 사회적 책임 다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들 일부뿐만 아니라 남은 해고자 26명도 조속히 복직시켜야한다고 촉구했다.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을 위한 연석회의’는 22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을 위한 연석회의’는 22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한국지엠이 조속한 시일 내에 나머지 해고노동자 26명도 복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지엠은 최근 21일 승용1공장 도장공장에서 해고된 비정규직 20여 명을 복직시키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내부 논의를 거쳐 지난 21일 제안을 수용했다. 나머지 26명 해고노동자은 다음에 복직시키기로 합의했다.

연석회의는 “남은 26명도 하루빨리 공장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재판일정을 연기하며 시간 끌기로 일관하고 있는 불법파견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지엠이 책임있는 정규직화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지엠이 나머지 비정규직 해고자 26명에 대한 복직을 약속하고 불법파견 항소심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자세를 보였기 때문에 복직 제안을 수용한 것이다”라며 “한국지엠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양승조 인천지역연대 상임대표는 촉구발언에서 “나머지 26명이 복직될 때까지 투쟁하겠다”라며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행위를 그만 둬야한다. 한국지엠이 또다시 노동자들을 해고한다면 다시 천막농성을 진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성갑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지부장은 “이번 합의로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비정규직 정책을 바꾸길 기대한다”며 “노사관계가 상호 존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지엠 부평공장은 인천 경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노조도 함께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지엠은 지난 2018년 하청업체와 재계약하면서 하청업체 6개 중 1곳은 계약을 해지하고 4곳은 업체 변경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당시 비정규직노동자 65명이 해고로 내몰렸다. 해고노동자들은 전원 복직과 불법파견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부평공장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이에 민주노총인천본부와 시민사회단체는 지난해 7월 연석회의를 결성해 집단단식, 고공농성, 투쟁문화제, 오체투지, 자전거 행진 등의 투쟁을 진행하며 활동했다. 마침내 지난 21일 2년 넘게 싸워온 해고자 46명 중 20명이 공장으로 복귀하는 데 합의했다.

연석회의는 끝으로 “한국지엠이 노동자와 시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경영정상화로 갈 것인지, 혹은 대립과 투쟁으로 갈 것인지는 경영진의 판단에 달려있다”며 “나머지 노동자가 전원 복직할 때까지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농성장에 남은 마지막 현수막을 함께 철거하며 2년 넘는 투쟁을 마무리했다.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을 위한 연석회의’가 마자믹 남은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