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돼지농가들, 세종시서 총궐기대회
농식품부, “조속한 시일 내 발표할 것”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돼지 키울 때보다 더 바빠요. 정부랑 싸우느라.”

지난 9월 아프리카돼지열병(ASF)로 인해 돼지를 살처분하게 된 한 강화군 돼지 농장 주인의 하소연이다.

지난 20일 강화군 돼지농장 종사자 50여명은 “수입없이 지출만 하고 있는 상황이 3개월 넘게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대한한돈협회가 개최한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 총궐기대회에 참여했다.

이들은 경기 북부 돼지 농가들과 함께 ▲재입식(돼지를 다시 들여옴) 매뉴얼 제정과 조속한 허가 ▲멧돼지와 집돼지(사육돼지)를 구분하는 방역 정책 ▲이동제한에 따른 피해보상 재입식 지연에 따른 휴업 보상을 요구했다. 

ASF 돼지농가들이 지난 20일 세종시서 제1차 총궐기대회를 열었다.(제보 강화군 돼지열병 비대위)

지난 9월 28일 정부는 선제적 방역을 위해 강화군 내 돼지 4만여마리 살처분 결정을 내리고, 처분일에 따른 보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돼지 가격은 9월 28일 이후 살처분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폭락했고, 돼지농가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만들어 살처분에 일괄 서명했던 9월28일 시세로 보상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지난 3개월간 정부에 10회 이상 진정을 넣고 농식품부 장관과 만나며 “합리적인 보상을 하라”라고 요구 했지만, 결국 평균 한 마리당 33만원이라는 정부의 보상 제시안을 받아들였다. 보상금 지급은 설 명절 전후로 마무리 될 전망이다.

시와 정부는 신청 농가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친 뒤 긴급경영안전자금을 지급했다. 자금을 지급받은 대부분의 농가들은 밀린 사료값을 갚았다. 사료를 외상으로 빌린 뒤 돼지를 키워 사료값을 갚아야 하는데, 살처분 때문에 수익을 내지 못해 생긴 빚을 지금에야 갚은 것이다. 이 위원장은 “긴급안정자금이 지원되는 농가들은 그나마 다행인 편이다. 조건이 맞지 않아 대출이 받지 못하는 농가들도 많다“라고 말했다. 

이상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농장 관리하랴, 보상금 요구하랴, 돼지 키울때보다 더 바빴다”라며 “지금 돼지를 다시 기르기 시작해도 수익창출까지 2년이 걸린다. 직원 인건비에 농장 유지비용만 해도 한달에 몇 천만 원이 든다. 언제까지 빈 농가를 청소만 하고 있어야 하는지 모르니 답답하다”라고 토로했다.

농식품부는 “10월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 재유입을 방지하는 안전한 재입식을 논의하고 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매뉴얼을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