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ㆍ체험시설 등으로 이용 ··· 자료는 도서관에
문화관련 단체들, “공개토론으로 대책 마련해야”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시가 시 역사자료관을 폐쇄하기로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문화관련 단체들이 비판하고 나섰다.

인천시 역사자료관 내부 모습. 인천 관련 서적 5000여 권을 소장하고 있다.

문화인천네트워크ㆍ스페이스빔ㆍ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ㆍ인천개항장연구소ㆍ인천고전연구소ㆍ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ㆍ인천민속학회ㆍ인하역사문화연구소ㆍ황금가지는 지난 7일 공동성명을 발표해 시의 결정을 비판했다.

이들은 “시의 이번 방침을 시사편찬위원회조차 알지 못했으며, 사전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폐쇄 결정을 내린 것이다”라고 한 뒤, “시장 관사 고택을 시민적 합의로 역사자료관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전한다면 상응하는 공개토론으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전문적 조사연구에 전념해야할 전문위원을 행정사무공간으로 불러들이는가 하면, 전문적인 안내와 관리가 요구되는 자료 5000여 권을 도서관과 시청 사무실에 놓겠다고 하고 있다”라며 “이는 박남춘 시장이 균형발전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려는 조바심에서 발생한 사건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문화재과 관계자는 “시사편찬팀을 시청으로 옮기는 것이 논의된 것은 사실이나, 아직 확정은 아니다”라며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근대건축물인 시장 관사 고택도 문화ㆍ전시ㆍ체험과 주민이용 시설로 이용하려고 논의 중이다”라고 답했다. 또, “자료들 중 인천 역사에 관련한 책은 미추홀도서관으로 옮겨 시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며, 시사편찬 활동도 더 확대할 예정이다. 다만, 아직 확정된 건 아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