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부터 15년간 보행자 점멸신호등 운영
2월 말 도로시설 개선 이후 정상 운영 예정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내항 8부두 인근 우회고가사거리 보행자 신호등이 점멸 운영돼 시민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인천내항 8부두 인근 우회고가사거리 보행자 신호등이 점멸 운영되고 있다.

우회고가사거리는 월미도로 진입하는 외길인 동시에, 8부두로 이동하는 화물트럭이 빈번하게 다니는 곳이다. 통행 차량수가 평일 9212대, 휴일 1만430대에 달한다.

그런데 이 사거리 보행자 신호등은 2005년부터 지금까지 점멸 운영되고 있으며, 화물열차가 해당 사거리 위 철로를 평일 15회씩 지나가기도 해 도로교통이 매우 혼잡하다.

또, 2016년에 8부두를 시민에게 개방하고 지난해 10월 8일 월미바다열차를 개통하면서 이 도로 이용자가 늘었다. 도로교통공단이 통행량이 가장 많은 휴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2시간 측정했는데, 이 도로 횡단보도를 이용한 보행자가 1228명이나 됐다.

이에 인천지방경찰청 신호관리과는 지난해 10월 8일에 3시간, 9일에 2시간가량 보행자 교통신호를 운영했다. 그러나 당시 차량 정체 관련 민원이 많이 발생해 그 이후 현재까지 보행자 신호등을 점멸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우회고가사거리 6차선 도로를 보행자 신호등 없이 건너고 있다.

시민들이 우회고가사거리 6차선 도로를 보행자 신호등 없이 건너고 있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횡단보도 노면 보수와 중간 교통섬 설치 등 보행자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도로시설 개선 없이 보행자 교통신호를 운영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한 뒤, “우회고가사거리에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통행 차량 속도를 30km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이 교통규제심의를 통과했다. 인천시와 협의 후 시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인천내항 8부두 상상플랫폼 사업 시행 후 보행자 신호등을 정상 운영하려했으나 상상플랫폼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중구와 협의해 올 2월 말이나 3월 초에 업체 선정 후 도로시설을 정비해 신호등을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우회고가사거리 교통신호 정상 운영 예정’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