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노조, “형식적 공모 중단하고 경영권 보장해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가 11대 신임 사장 공모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낙하산 내정’ 논란이 불거졌다.

정교헌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31일 오전 시청 앞에서 사장과 상임감사 공모를 두고 “형식적인 공모”라고 비판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정교헌 인천도시공사 노동조합위원장이 공사 임원 공모가 형식적이라고 비판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인천도시공사는 박인서 전 사장이 27일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취임함에 따라 신임 사장 공모절차를 밟고 있다.

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30일 후보자 접수를 마감했다. 공모에는 LH 출신 인사 2명이 참여했다. 공사는 내달 3일 서류심사와 8일 면접시험을 거쳐 후보자를 압축해 박남춘 시장에게 추천할 예정이다.

공사는 또 1월 중 상임감사를 인선할 예정이다. 강신원 현 상임감사의 임기가 내년 1월말로 끝나기 때문에 공사는 현재 후임 감사를 뽑기 위한 공모 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정교헌 공사 노조위원장은 사장과 상임감사가 사실상 내정돼 있어 이번 공모가 ‘형식적인 공모’에 불과하다며, 공사의 경영권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정교헌 노조위원장은 “11대 사장을 공모하고 있다. 사실상 LH 출신 사장이 내정돼 있다는 얘기가 파다하다. 형식적이 공모에 불과하다”며 “게다가 사장 임기는 3년인데 10대 사장까지 평균 임기가 1.5년이고, 10대 사장은 약 1년에 불과했다. 다음 사장은 그럼 몇 년 이란 얘긴가”라고 쓴 소리를 했다.

정 위원장은 또 상임감사 공모에 대해서도 내정 의혹을 제기했다. 정 위원장은 “상임감사는 아직 공모를 시작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인천시 과장이 내정돼 있다는 얘기가 파다하다”며 “ 공사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시가 임원 임기 보장과 더불어 임원 선임 등 독립 경영권 보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