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발표하고 대책위 구성도 선언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3기 신도시인 계양테크노밸리에 광역소각장 설치를 검토하는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계양구을지역위원회가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계양구을지역위원회 소속 인천시의원과 계양구의원이 3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테크노밸리 광역소각장 설치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왼쪽) 그 옆에서 동양동과 귤현동 주민들이 ‘결사반대’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민주당 계양구을지역위 소속 이용범 시의회 의장과 박성민 의원, 윤환 계양구의회 의장과 김유순ㆍ조양희 의원은 30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테크노밸리 광역소각장 설치 관련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시가 검토 중인 계양테크노밸리 광역소각장 계획 지역에는 이미 300톤 규모의 대장동 폐기물 소각장이 가동되고 있고 300톤 추가 증설이 논의되는 상황이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500~600톤 규모 소각장을 새로 짓는 것은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불공정 위치 선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동양ㆍ귤현동 일원은 김포공항으로 고도제한 지역이라 45m 이상 굴뚝을 지을 수 없는 데, 높이 100m 이상 굴뚝이 필요한 소각장을 지으면 대기오염 분산이 어렵다”며 “시가 백지상태에서 연구용역으로 적절한 쓰레기 소각 문제 처리를 위한 대안을 수립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박성민 시의원을 단장으로 하고 시ㆍ구의원과 주민들이 참여하는 ‘가칭 동양ㆍ귤현동 쓰레기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계양구을지역위에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계양테크노밸리 광역소각장 설치 검토 소식이 알려지자, 인근 동양동과 귤현동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23일 계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시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나온 법적 절차로 광역소각장 설치 관련 공문을 개발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보낸 것일 뿐이다”라며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고 내년 말 진행할 환경영향평가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할 사안이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발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30일 기자회견에도 참가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는 서구 청라 주민들의 반대로 청라광역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 용역을 인천 전체 폐기물 처리와 소각장 설치로 확대해 진행하고 있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해 인천지역 소각시설을 더 늘려야한다는 것이 시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