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용역 착수보고회 열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반대 청원으로 추진되는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 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24일 오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의 모습.

인천시는 24일 오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대회의실에서 ‘인천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날 보고회 시 자원환경과와 용역업체로 선정된 (주)한국종합기술, 브니엘네이처(주) 등이 주최했다.

시는 지난해 서구·중구·동구·부평구·계양구·강화군 등 인천 6개 군·구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는 청라소각장 시설의 노후화와 용량 과부화로 보수와 증설을 추진했다. 내구연한인 15년을 훨씬 지나 소각장의 보수가 시급했고, 해마다 소각해야할 폐기물이 늘어나 소각로 증설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인근 청라 주민들은 오랜 기간 피해를 받아왔기 때문에 내구연한이 지난 소각장은 이전이나 폐쇄를 해야한다고 맞섰다. 이후 3500명이 넘는 시민이 청원을 내며 반대했고, 시는 결국 청라소각장 이전·폐쇄를 포함해 용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이번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용역은 인천 전체를 범위로 하며 2020년 12월 8일까지 1년 간 진행한다. 용역 과업수행 배경으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직매립 제로화 대안 마련, 기존시설 내구연한 도래와 폐기물 발생량 증가 등으로 시설노후화 대안 마련을 꼽았다.

용역업체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인천의 폐기물 소각시설 중 2018년 기준 하루 처리량이 910톤(청라소각장 387톤, 송도소각장 399톤, 경제청 62톤)에 머물러 하루 940톤의 처리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용역업체는 ▲장래 폐기물 발생량 분석 ▲처리구역 단위 별 자원순환시설 계획 검토 ▲폐기물 처리 계획과 사업 방안 검토 ▲기존시설 종합 분석과 검토 ▲소각장 주변지역 환경상영향 조사 ▲사업 추진 사례 조사 ▲지역 갈등 해소와 민원 해결 방안 ▲친환경 시설사업 등 종합 검토 방안 ▲시설 설치 가능 입지 조사 ▲사업 기본 계획 수립 등의 과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용역업체 관계자는 “인천시와 군·구별 폐기물 발생 특성, 분석 결과에 부합하는 적정 처리 방식과 처리기술 검토를 수행할 것”이라며 “단순 기술적인 분석 만이 아닌 지역주민의 요구와 환경·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적정 처리 방식과 처리 기술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용역업체의 발표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강원모 인천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남동4)은 “결국 소각장을 어디에 설치를 할 것인가가 최대 관심사인데 용역이 이것을 비껴가는 측면이 있다”며 “그동안 소각장을 외곽에 설치했는데 이제는 외곽지역도 주거지가 되다보니 외곽은 없어졌고 도심에 소각장을 설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외 사례를 보면, 시청사와 소각장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고 소각장 굴뚝에 전망타워를 만드는 곳도 있다”며 “이렇게 패러다임을 전환해 소각장을 기피하는 시설이 아니게 할 필요가 있고 이런 부분이 용역에 반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시의원(민주당, 서구3)은 “서구 만의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내년 1월 용역을 발주해 시의 용역 결과가 나오는 12월 전에 결과를 내려고 한다”며 “서구의 자체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잘 반영했으면 하고, 가장 큰 문제인 주민들과의 갈등 해소를 중심에 놓고 용역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소각장 시설들이 시민들로부터 신뢰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먼저 시가 반성해야 한다”며 이번 용역이 1년 간 시간을 끌려는 것 아닌가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시와 군·구가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하고 다른 지역의 벤치마킹 정도가 아니라 새로운 시각의 환경시설 설치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