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폐기물 처리시설 간담회’서 인근 주민들 강력 항의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에 검토 중인 광역폐기물 소각장을 전면 백지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계양테크노밸리 인근 주민들은 소각장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 항의했다.

23일 계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계양테크노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간담회’에 인근 주민들이 자리를 가득 메웠다.

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계양구을) 등은 23일 오후 계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계양테크노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백현 인천시 환경국장이 참가해 계양테크노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추진 과정과 절차를 설명했다. 백 국장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폐촉법)’에 나온 법적인 절차를 밟은 것이고 아직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밝혔다.

폐촉법에 보면, 일정 규모 이상 공동주택단지를 개발하려는 자는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거나 그 설치 비용에 해당하는 금액(분담금)을 지역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내야한다는 조항이 있다. 시는 이 조항에 따라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요구를 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간담회에 참여한 귤현동과 동양동 등 인근 주민들은 “소각장 계획을 당장 백지화하라”며 계속 항의했다.

주민들은 질의·응답 시간에 “시의 주장대로라면 왜 검단신도시에는 소각장이 지어지지 않았는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백 국장은 “검단은 같은 서구 청라에 소각장이 있어 분담금을 낸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러자, 주민들은 “그럼 계양신도시도 분담금을 내면 되는 것 아닌가”라며 “계양테크노밸 리가 들어설 지역은 백로 서식지 등 환경 보호가 필요한 곳이고, 김포공한 주변 고도 제한으로 소각장 굴뚝 높이가 제한돼 환경 오염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송영길 의원과 이용범 의장 등 이 지역 국회의원과 시·구의원들에게도 “최초로 계양테크노밸리에 소각장이 들어선다고 알려진 게 두 달이 넘었는데 도대체 그동안 뭘 했는가”라고 질타했다.

특히, 송 의원이 뒤늦게 사실을 알았다고 하자 “지역구 의원으로 몰랐다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주민들 앞에서 백지화하겠다고 선언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송 의원은 “뒤늦게 알게됐는데, 시는 ‘아직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어 알리지 않았다’고 했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방안을 찾겠다. 총선을 앞두고 있어서 당장 입장을 밝힐 수가 없으니 후보를 등록하고 나면 명확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해명했다.

시는 계속해서 주민들에게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고, 내년 말 진행할 환경영향평가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지만, 주민들은 “백지화를 선언해야 한다”며 끝까지 맞섰다.

한편, 시는 지난 10월 15일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광역 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요구했다. 소각장 규모는 하루 5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면적 40만㎡이다. 이후 인근 주민들은 시에 건립 추진을 중단하는 민원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