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응호, 부평을 ‘민주당 홍영표’에 대안경쟁 도전장
이정미 연수을 당선과 당지지율 제고ㆍ정치적 기반 강화 목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내년 4월 21대 총선을 앞두고 정의당도 분주하다. 인천에선 김응호(47)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이 23일 오전 가장 먼저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김응호 위원장은 부평을에 출마할 예정이다.

정의당에선 현재 5명이 인천에 출마를 준비 중이다. 김응호 위원장 외에 이정미 국회의원(비례)이 연수을에 출마할 예정이고, 미추홀갑에는 문영미 전 미추홀구청장 후보가, 서구갑에는 김중삼 지역위원장이, 중구ㆍ동구ㆍ강화군ㆍ옹진군에는 안재형 지역위원장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부평은 진보정당에게 역사성이 큰 곳이다. 김응호 인천시당위원장은 직접 후보로 출마하면서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른 정의당 지지율 제고와 이정미 국회의원의 지역구 당선이라는 정치적 성과를 달성해야 한다.

김응호 위원장은 출사표를 통해 ‘부평의 정치교체’를 주장했다. 부평의 경우 현재 갑선거구는 자유한국당 정유섭 초선 국회의원이 현역이고, 을선거구는 민주당 홍영표(3선) 의원이다.

정의당 김응호 인천시당위원장은 23일 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에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예비 후보자 등록을 했다.

김 위원장은 “이제 부평은 역동적인 도시로 변모해 나가야 한다. 신도심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구도심과 조화를 이루는 미래도시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아울러 부평정치의 교체로 부평발전을 주도하고, 인천의 중심으로 부평의 정치적 위상을 높여 내겠다. 꿈틀거리는 부평과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정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부평을에서 민주당 홍영표 의원과 대안의 정치,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놓고 제대로 된 경쟁을 하겠다. 특권과 기득권 타파, 제대로 된 정치개혁, 정의당이 잘 할 수 있다”며 “여당과 정책경쟁은 불통정당 한국당이 아니라 미래정당 정의당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009년 처음 부평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했고, 지난해 지방선거에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로 출마했다. 내년 총선 출마 시 홍영표 의원과는 11년 만에 다시 대결하는 셈이다.

부평미군기지 반환 인천시민회의 공동대표와 부평삼산동 특고압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대책위 위원, 미산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을 지냈다.

특히, 인천대 학생시절 시민들과 함께 시립화를 이루어 냈으며. 1995년 시립인천대 총학생회장으로 ‘인천앞바다 굴업도 핵폐기장 반대 운동’을 펼쳐 핵폐기장을 무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아울러 ‘7년간의 반환운동과 674일간의 천막농성’을 통해 부평미군기지 반환을 주도했으며, 2006년 민주노동당 시절 부평의 상인단체와 함께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수수료 인하 운동을 시작해 전국 이슈로 만들며 인하를 이끌어 냈다.

또 롯데로부터 계양산 골프장 건설을 막아내기 위해, 그리고 신세계의 부천 상동 복합쇼핑몰 입점을 막아내기 위해 인천시민과 부평구민의 투쟁에 함께했으며, 정의당의 차세대 주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민주당 단일후보 당선에 큰 기여 했지만 녹록치 않은 현실

그러나 정의당의 최근 3개월 지지율(7~10%)과 부평을선거구의 정치지형을 놓고 볼 때 김응호 위원장이 부평을에서 당선되는 게 녹록치 않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김응호 위원장은 젊은 정치 신인인 만큼 21대 총선을 계기로 당과 인천에서 자신과 정의당의 정치적 위상을 확대하는 동시에 뿌리를 공고히 다지는 게 과제다.

특히, 20대 총선에서 험지에 야권단일후보로 내몰려 쓰라린 경험을 했던 만큼, 50%로 예상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라 독자적인 지지율로 최대한 많은 당선자를 내기 위해 이정미 의원과 함께 인천에서 높은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게 과제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2016년 20대 총선 때 7명을 당선시키며 2004년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인천에 여소야대 정국을 만들었다.

민주당 후보가 당선된 7곳은 계양<갑>ㆍ<을>, 남동<갑>ㆍ<을>, 부평<을>, 서구<을>, 연수<갑>이다. 인천의 정치 지형 중 진보개혁지지 세력이 강한 계양<을>과 부평<을>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정의당과의 후보단일화가 큰 위력을 발휘했다.

연수<갑> 더민주 박찬대 당선자는 2위 새누리당 후보를 0.3%포인트(214표) 차로 이겼다. 계양<갑> 유동수 당선자는 2위 새누리당 후보를 6.6%포인트(4862표) 차로 이겼다. 다섯 번 도전 만에 국회에 입성하는 서구<을> 신동근 당선자의 2위와 득표율 차는 7.9%(7932표)다.

인천에서 정의당의 정당득표율(비례대표 국회의원)이 7.49%인 것을 감안하면, 두 당의 후보단일화는 더민주 후보에게 큰 힘이 됐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정의당 후보 2명은 후보단일화에도 불구하고 모두 낙선했다. 정의당 김성진(남구을, 현재 미추홀구을) 후보 19.07%(1만 7758표), 조택상(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후보 22.62%(2만 9455표)로 모두 3위에 머물렀다.

후보 인지도 보다는 정의당의 낮은 정당지지율이 두 후보의 발목을 잡았다. 인천에서 정의당의 지지율은 7.49%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당 후보까지 출마하면서 야권의 지지를 결집하지 못했다.

게다가 정의당 후보가 출마한 두 지역은 전통적으로 보수지지 세력이 강한 곳이었다. 언론 노출도와 정당지지율이 낮은 정의당의 후보가 감당하기 힘든 선거구였던 셈이다.

여기다 김 후보는 계양<갑>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가 인천지역 시민사회계 등의 종용으로 선거기간 개시 일을 코앞에 두고 미추홀구<을>로 변경하는 등, 인지도와 조직력 등에서 한계를 드러냈다.

50% 연동형비례대표제 당지지율 확보가 지상과제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변했다. 국회에서 4+1(민주당ㆍ바른미래당 통합파ㆍ정의당ㆍ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23일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 수정안에 최종 합의했다.

4+1 차원의 선거법 합의안은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수를 현행(253명 대 47명)로 유지하되 연동형 비례대표 의석을 30석(연동률 50%)로 제한하는 내용이다. 막판까지 논란이 됐던 석패율제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정의당 입장에선 최대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게 지상과제가 됐고, 특히 유권자가 집중돼 있는 수도권에서 높은 지지율을 확보하는 게 과제로 남았다.

김응호 위원장 입장에선 이 과정에서 진보정당의 차세대 지도자로 자리매김하는 게 당면 과제다. 김 위원장은 2009년 부평을 국회의원 재선거(당시 민주노동당 후보로 출마) 이후 두 번째 총선 출마이며, 정의당 입장에선 2009년 이후 첫 출마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