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기본계획 수립 중… 공항경제권도 반영하자
제2공항철도, 인천발 KTX 개통과 맞물려야 ‘시너지’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공항 발전에 '시민 참여' 필요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제2공항철도와 KTX 계획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아울러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공항경제권 반영 요구도 높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17일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공청회에 참석해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 공항 경쟁에서 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게, 제2공항철도 구축 계획 등을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공청회 때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제5차 국토종합발전계획(12월 3일 국무회의 때 의결)을 토대로 ‘인천공항과 지역 공항 동반성장을 통한 국토 균형발전’ 비전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공항과 관광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국내 국제공항 8개(인천ㆍ김포ㆍ김해ㆍ제주ㆍ청주양ㆍ양ㆍ무안ㆍ대구) 지역과 외국의 공항이 위치한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노선을 확대해 지역 공항의 동반성장을 꾀할 계획이라고 했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제공ㆍ인천공항공사)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국토부의 균형발전 논리가 인천공항에 대한 정책지원 후퇴로 이어져 국제 경쟁력 하락을 야기할 수 있다며, 지역 공항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인천공항이 동북아에서 확실한 국제 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는 정책 지원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중국은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이어 1억5000만 명을 처리할 수 있는 베이징 다싱국제공항을 올해 10월 개장했다. 일본 간사이국제공항이 인천공항 개장으로 경쟁력을 상실한 만큼, 다싱 공항 개장에 따른 대책이 요구된다.

인천공항이 동북아에서 국제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면, 국토부가 목표한 국내 공항의 동반성장이 아니라 동반추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공항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인천공항과 연계된 대중교통망 확충 대책이 시급하다고 했다.

제2공항철도가 인천발 KTX 개통과 맞물려야

현재 수도권 외 지역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버스가 유일하다. 서울역을 경유한 KTX가 공항철도 노선을 이용해 운영됐지만 이마저도 중단된 상태다.

제2공항철도는 인천공항을 KTX로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다. 제2공항철도가 연결되면 영남과 호남은 KTX로 어천역(수인선)에서 인천공항으로 연결돼 지금 보다 30분~1시간 가량 단축할 수 있다.

그리고 경기남부와 강원도, 충청권은 수인선(2020년 8월 완전 개통), 경강선(인천~강릉, 2026년 개통), 서해선(소사~홍성, 2020년 개통)을 통해 인천공항과 바로 연결된다.

제2공항철도는 인천역(수인선 연계)에서 공항철도를 연결하는 복선전철(길이 약 14.1km)로, 예상 사업기간는 약 9년(2021년 이후)이며 총사업비는 약 1조 68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인천공항을 국내 모든 지역과 2시간대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제2공항철도가 인천발KTX 개통(2025년) 시기와 맞물려야한다.

인천발 KTX는 현재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고 내년 9월 완료한 뒤 하반기 착공 예정이다. 인천시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3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역과 인천국제공항역을 연결할 제2공항철도 노선도.

제2공항철도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핵심 물류인프라

인천공항은 2001년 개장 이후 연평균 10% 이상 성장했다. 지난해 6800만 명을 돌파했고, 올해 7200만 명 돌파가 예상되며, 2023년 1억 명 돌파가 예상된다.

인천공항 여객 증가 추세는 2017년 말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기본계획을 변경할 때 예측한 연평균 4.5%(2018∼2030) 성장률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실적이라, 2023년 전에 1억 명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다.

제2공항철도는 이처럼 급성장 중인 인천공항의 여객 증가에 대비한 핵심 대중교통 대책이다. 이에 대비해 인천공항공사는 4단계 공사(제2여객터미널 확장과 제4활주로 건설)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대중교통 대책은 빠졌다.

아울러 국토부는 3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공항을 ‘지역경제와 기업의 동반성장 플랫폼으로 구축’하겠다고 했다. 이는 지난 3일 국무회의 때 의결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국토부 수립)의 연장선에 있다.

정부는 지난 3일 국무회의 때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공항경제권 육성과 송도ㆍ부평ㆍ서울 신산업벨트 구축, 경인 광역벤처클러스터 조성 등의 내용을 담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의결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와 청라, 영종 그리고 수도권의 IT?BT?금융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이를 통해 인천공항의 물류산업이 성장하고, 나아가 차세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 받는 인천공항 4단계 공사에 담긴 항공정비(MRO, 수리?정비?분해조립)단지 조성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도 제2공항철도는 핵심 물류 인프라로 꼽힌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공항경제권을 활성화 하려면 우선 국토부, 인천공항공사, 인천시, 인천의 시민사회단체 등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인천공항발전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인천공항과 인천지역이 ‘따로국밥’이었다면 이번 3차 기본계획이 ‘원팀’이 될 수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