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상상플랫폼 긴급 외부 리모델링 비판
시민 의견 수렴 위한 협치위원회 꾸려야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지난 13일, CJ CGV가 상상플랫폼 사업을 포기한 다음날 인천시가 외부 리모델링 공고를 낸 상황에 대해, 인천 시민단체가 신중하지 못한 사업진행을 비판했다.

인천내항과 바다되찾기 시민모임과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등 51개 시민단체는 1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지난 13일 상상플랫폼 외부 리모델링 긴급입찰을 낸 상황을 비판했다. 또 상상플랫폼 사업에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 시민모임이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에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는 민운기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 대표, 김상은 인천내항살리기 시민연합 대표,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민 대표는 먼저 “최근 CJ CGV는 과도한 인수합병 추진에 따른 그룹 내 긴축경영으로 지난 12일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를 포기했다”며 “이윤 추구를 최우선으로 했던 대기업에게 사업을 맡긴 인천시의 책임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시는 CJ CGV의 일방적인 사업 포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입찰보증금을 시에 귀속시킼고 협약 파기에 대한 배상을 철저히 받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CJ CGV가 맡은 내부설계를 모두 백지화하겠다고 발표한 다음날 상상플랫폼 외부 리모델링 긴급공사 입찰공고를 냈다고 한다”며 “상상플랫폼을 어떤 성격으로 결정하고 내부 공사를 언제 어떻게 해야 할지 시민적 합의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외부 리모델링 공사부터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장 위원장은 상상플랫폼과 내항 재개발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치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부평미군기지 활용과 관련된 시민참여위원회는 조례에 근거해 심의까지 가능한 기구이기에 상상플랫폼에도 이런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미군기지 시민참여위는 미군기지 역사 발굴을 위한 컨퍼런스를 진행했고, 미군기지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자는 제안도 있었다. 그런데 상상플랫폼 사업은 전문가나 시민이 발언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천내항 재개발과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은 인천의 100년을 결정할 중요한 사업”이라며 “사업의 결과보다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상황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17일 ‘박남춘 인천생각’에서 “갑작스럽게 철수를 결정한 CJ CGV에 강력히 책임을 묻겠다”며 “직접운영?민간공모 등을 포함해 원점에서부터 부서?전문가?시민 의견을 모아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내항 재개발의 마중물로 기대되던 상상플랫폼 사업을 시민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인천형 도시재생모델’의 상징으로 삼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