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현동 주민들 ‘소각장 추진 중단’ 민원 제기
인천시, “23일 열릴 개발계획 설명회서 해명”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계양테크노밸리 부지에 광역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는 하나의 검토 안일 뿐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계양테크노밸리 개발 구상도.(출처ㆍ공모전 사이트)

17일 계양구 주민 등에 따르면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광역 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요구했다. 소각장 규모는 하루 5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면적 40만㎡라고 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계양구 갑ㆍ을 당원협의회는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광역 소각장을 짓는 것은 박남춘 시장이 밝힌 발생지 처리 원칙에 부합하지 않으며, 소각장이 들어설 경우 임학ㆍ병방ㆍ귤현ㆍ동양택지는 물론 계산택지 주민들까지 환경ㆍ재산권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 이후 귤현동 주민들은 소각장 건립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민원을 시에 계속 제기하고 있다.

주민들은 “신도시(면적)의 10% 규모에 달하는 소각장을 짓는 것 자체가 상식적이지 않다”며 “반경 1㎞ 이내에 귤현택지지구와 동양택지지구 1만 세대가 거주하고 있고, 2~2.5㎞ 거리엔 이미 부천시가 운영하는 300톤 규모의 대장소각장이 있는데 하루 500톤 처리 규모의 소각장을 또 짓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포공항 주변 고도 제한으로 소각장 굴뚝 높이가 제한돼 환경오염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두리생태공원과 백로 서식지 등 아라뱃길 주변 환경 보호가 필요한 지역에 설치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계양테크노밸리가 들어서더라도 폐기물 소각량 증가가 하루 6톤 정도 예상되기에 자체 소각장 설치 없이도 환경부담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오는 23일 오후 2시 계양구 계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릴 ‘계양테크노밸리 개발계획 주민설명회’에서 소각장 관련 내용을 해명하겠다고 밝혔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른 소각장 건립을 위한 하나의 검토안일 뿐이다”라며 “내년이나 내후년에 계양테크노밸리 환경영향평가를 하면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할 사안으로,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 이런 부분을 설명회에서 해명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