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전보기준 마련하고 노동조건 통일이 우선”
시교육청 “유예제도 마련할 것, 업무분장 통일은 어려워”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인천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순환전보에 반발하고 나섰다.

연대회의는 16일 오전 인천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교육청이 노조와 협의 없는 일방적 순환전보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노사협의기구로 합리적인 전보기준을 마련하고 학교마다 다른 노동 조건을 통일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연대회의는 16일 오전 인천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교육청이 노조와 협의 없는 일방적 순환전보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사진제공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그동안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희망 전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곳에서 근무해왔다. 시교육청은 그러나 노동자가 한곳에 오래 근무할 경우 비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국민권익위원회 권고를 받았다. 이로써 내년부터 처음으로 교육공무직에도 순환전보를 도입한다.

대상자는 같은 기관에 15년 이상 근무한 조리실무사·과학실무사·유치원방과후강사 등 3개 직종으로 600여 명 정도다.

시교육청은 지난 13일 일선학교에 전보기준안 공문을 보낸 상태다. 이를 두고 연대회의는 ”시교육청은 노동조합과 협의 후 전보를 시행하겠다고 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육청의 일방적 정책 추진의 희생양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전보를 시행하면 학교마다 노동강도나 업무분장이 천차만별이라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반드시 불이익이 있을 것이다”라며 “최소한의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않으면 학교 현장의 혼란이 가중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연대회의는 “시교육청이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끝까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학교와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에게 혼란이 없도록 유예제도를 두는 등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업무분장은 학교 고유의 업무이다. 교육청 차원에서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권고할 수는 있지만, 전체 통일된 매뉴얼을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