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ㆍ고령자ㆍ사업용 차량 특별안전대책 추진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시가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30%를 줄이겠다며 특별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가 9일 밝힌 내용을 정리하면, 올해 상반기 인천지역 교통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4명 늘었다. 올해 상반기 사망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가 48.5%인 33명으로 비율이 높다. 차량 용도별로 보면, 45.5%인 31명이 사업용 자동차에서 비롯한 사고로 사망했다. 보행 중 사망자 비율이 42.6%(29명)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시는 2018년도 128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1년까지 90명으로 30%가량 줄인다는 목표로 특별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시는 보행자 중심 교통안전대책으로 간선도로 제한속도를 50km로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시범사업을 남동구 일대 보행자 사망사고 다발 구간에서 올해 10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시범 운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ㆍ보완하고 시민 공감대를 이끌어내 2021년까지 인천 전 구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안전한 통학로 조성 등으로 교통안전 인프라를 개선하고, 보행자 사망의 주요 원인인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등ㆍ하굣길 보행 지도 강화, 교통사고 잦은 곳과 무단횡단 발생지역 홍보 현수막 게시 등을 추진한다.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으로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7월 1일부터 10월말까지 운전면허를 자진반납 한 만 70세 이상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했다. 이 사업은 고령자 3378명이 운전면허를 반납할 만큼 인기를 끌었다. 시는 내년에도 계속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인 보행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내년부터 2022년까지 예산 60억 원을 투입해 노인보호구역 300곳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지역 노인보호구역은 75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744개소)의 10% 수준에 머물러 있다.

사업용 차량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군ㆍ구,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본부와 협업해 운수업체 안전관리 실태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인천지방경찰청과 협조해 사업용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하는 등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더불어 사업용 차량 안전관리 상태와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등을 분기 단위로 점검할 예정이며, 화물차ㆍ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운행기록 분석시스템 자료 분석,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첨단장치 장착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또, 올해 대형 화물차ㆍ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차로 이탈 경고 장치 장착비용을 지원하고, 운송사업자가 기존 사업용 광역버스를 조기에 대ㆍ폐차해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자동긴급제동장치(AEBS)를 설치해 사고를 막는 데 주력한다.

시는 이러한 특별대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이달 중으로 유관기관들이 참여하는 ‘교통안전실무위원회’를 개최, 기관별 구체적 협력 과제 이행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11월에 교통안전 기관들과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혁성 시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안전 문제는 정책 마련도 중요하지만, 시민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해결하기 어렵다”라며 “2021년까지 사망사고 30% 줄이기 목표가 반드시 달성될 수 있게 유관기관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