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 열고 사과와 이전 대책 촉구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환경오염으로 주거지 부적합 판정을 받은 인천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의 주민들이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기금을 활용해 주거지 이전 대책을 마련해야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5일 인천시청에서 사월마을 주민들과 환경운동 단체들이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로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서구지회)

사월마을 주민들과 인천환경운동연합 서구지회, 글로벌에코넷, 수도권매립지 연장 반대 범시민사회단체협의회, 검단신도시 발전협의회는 5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인천시·서울시·경기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인천시는 2020년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기금을 사용해 현재 거주 중인 56가구를 이전시키거나 공장 400여 곳을 이전시켜야 한다”며 “1992년 사월마을 인근에 수도권쓰레기매립지가 조성되면서 쓰레기 운반 차량의 분진과 소음이 발생했고, 2000년부터는 마을 주변에 순환골재공장과 폐기물 처리 업체 등 공장 수백개가 들어서면서 각종 유해물질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1월 19일 환경부가 발표한 사월마을 주민건강영향조사 최종 발표에 수도권매립지의 책임이 제외된 것은 면죄부를 준 것”이라며 “1992년 2월~2000년 10월 1매립장 종료 시까지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이 사월마을인데 언급조차 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25년 간 인천시·서울시·경기도 지역 주민들이 배출한 온갖 쓰레기로 악취·미세먼지·질소산화물 등의 환경오염 피해를 받은 지역”이라며 “20년 동안 사월마을 주민 15명이 암에 걸리고 8명이 사망하는 등 주민들은 지금도 고통 속에 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52가구에 주민 122명이 사는 사월마을은 최근 환경부가 발표한 주민건강영향조사에서 37가구(71.1%)가 ‘주거 부적합’ 결과를 통보받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