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시와의 재협상안 관련 입장문 발표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대학교 총학생회는 인천시 지원 송도 땅 규모가 10만 평(약 33만㎡)에서 3만 평(약 9만9000㎡)으로 줄은 것은 축소가 아닌 현실적인 결단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인천대학교 대학본부 (사진제공ㆍ인천대학교)

총학생회는 4일 낸 입장문을 통해 “인천대 커뮤니티 게시판에 지난 3일 인천대가 확정한 시와의 재협상안 관련 잘못 알려진 내용을 바로 잡고, 학교의 발전적인 내용을 담은 재협상안 반대 세력을 규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시가 지원하기로 한 송도 11공구 땅 10만 평은 4000억 원이며 인천대 예산으로는 구매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재협상안에 담긴 3만 평은 인천대가 가용할 만한 예산(1200억 원)으로 구입 가능하고 10만 평 제공 시 담겼던 R&D(연구개발)기관 유치 조건이 삭제돼 R&D 용도이기는 하지만 미추홀캠퍼스처럼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담당 부서의 의견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송도 11공구 땅은 3만 평을 제외하고는 모두 분양을 완료했음을 직접 확인했다”며 “축소 협약이 아닌 인천대와 시의 상생 발전을 위한 큰 결단”이라고 덧붙였다.

상생 발전을 위한 큰 결단의 근거로 ▲인천대가 차입한 총 1500억 원 중 시의 243억원 차감 문제를 해결하고 전액 지원 ▲2019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150~200억원 이상 씩 총 2000억원의 대학발전기금을 안정적으로 지원받게 돼 현금 부족 문제 해결 ▲제물포 캠퍼스 6만7000평을 예정대로 제공받아 원도심 개발 등을 들었다.

총학생회는 “2013년 기존 협약서의 문구들이 상당 부분 불명확해 오랜 기간 난항을 겪고 있던 상황에서 진일보한 지원 방안이 일괄 타결돼 현금과 추가 토지 확보로 경쟁력을 갖춘 대학 발전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직원 노동조합, 조교 노조, 총학생회, 총동문회 모두 재협상안에 찬성했는데, 교수회만 학교 발전을 방해하는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수회 관계자는 “평의회를 통해 60% 정도의 교수가 재협상안에 반대하는 것을 확인했다”며 “지원 땅 규모가 줄었고, 지원금은 원래 지원하기로 약속했던 것이라 발전을 위한 안이라고 보기 어렵다. 학교 발전 방해 목소리가 아닌 학교 발전을 위한 목소리”라고 반박했다.

한편, 인천대도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진일보한 지원방안을 일괄 타결해 안정적인 현금 지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