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모 시의원, 신문식 NSIC 대표 상대로 질의
“경영공시 등 최소한 정보 시민에게 공개해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강원모(민주당, 남동4) 인천시의원이 NSIC 계발 계획을 비롯해 경제청과 개발이익 정산 문제를 지적했다.

강원모 인천시의원이 16일 산업경제위원회 인천경제청 업무보고 때 질문하는 모습
강원모 인천시의원

이 같은 지적은 27일 인천시의회 제258회 정례회 제6차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에서 강 의원이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한 신문식 송도국제도시개발 유한회사(NSIC) 대표를 상대로 한 질의에서 나왔다.

강 의원은 “NSIC 계획은 아파트 개발 계획 일색이다. NSCI가 개발 중인 송도국제업무지구 특성을 고려하면 아쉬운 대목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신 대표는 “그 동안 내?외적인 문제로 개발이 지연된 것에 대해 시민들에게 죄송하다. 아파트 개발 계획만 세우고 천문학적 개발이익만 채우려고 한다는 오해를 알고 있다”고 한 뒤 “동북아 무역센터, 송도컨벤시아, 센트럴파크 등 NSIC 개발이익으로 진행한 사업도 많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해명에 강 의원은 “신 대표의 의지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다. 그 의지를 공개적으로 피력한 적이 있는가”라고 반문한 뒤 “나는 본적이 없다. 센트럴 파크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들은 NSIC 이전 게일사가 진행한 사업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NSIC가 사적인 기업이지만, 사업의 성격을 고려하면 시민들에게 경영공시 등 최소한 정보는 공개해야하는데, 홈페이지도 없다”며 “상황이 이렇기에 시민들이 NSIC가 아파트 개발 계획에만 몰두한다고 오해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신 대표는 “홈페이지 구축 중에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NSIC 사이의 개발이익 정산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8일 인천시의회 제258회 정례회에서 산업경제위원회가 인천경제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다뤄진 바 있다.

NSCI의 개발이익은 경제청과 5:5로 정산하게 돼있다.

강 의원의 주장은 NSIC가 사업종료 후 경제청과 개발이익을 정산하게 되면 언제 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기간, 사업, 필지별 등 구체적 기준을 정해 개발이익 정산이 필요하다는 것이 골자다.

강 의원은 “NSCI가 사업종료 후 개발이익을 정산하는 것이 맞지 않다. 사업이 언제 종료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무작정 개발이익 정산을 기다릴 수는 없다”며 “기간, 사업 등 구체적 기준을 정해 개발이익 정산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신 대표는 “경제청과 협의를 거치겠다.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