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가 한강하구의 생태·환경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27일 오후 인천시청 장미홀에서 한강하구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용역 주요 내용은 ▲한강하구 관리수역 지정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 ▲한강하구 통합 관리 협의체 구성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안) 설립 등이다.

한강하구 관리수역은 인천 연안 도서지역과 한강 본류인 서울, 경기 김포·파주·고양을 포함한다. 또 남북 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도 설정했다. 남한은 김포반도 동북쪽 끝점에서 교동도 서남쪽 끝점, 북한은 개성시 판문군 임한리에서 황해남도 연안군 해남리까지 포함하는 안을 추진한다.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으로는 ▲오염배출물질 관리와 수질개선 ▲생태계 건강성 회복 ▲한강하구 인식전환 활성화 ▲남북교류 활성화 등이 있다.

시는 이를 위해 해수부·환경부·국방부·통일부 등 중앙부처, 인천·경기 지역 지방정부와 지속해서 협력할 방침이다.

강하구 통합 관리 협의체 구성 체계(예시)

아울러 국내 유일무이한 한강하구 전문 연구관리기관으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안)’을 인천 서구 오류동 환경산업연구단지에 설립할 계획이다. 시는 이 기관이 한강하구를 통합하는 물 관련 정책을 연구하며 남북교류의 중심으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국내 유일 둑이 없는 열린 하구인 한강하구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하구는 민물과 바닷물이 혼합돼 기수역을 형성하는 곳을 말하는데, 기수역은 염도가 다양해 여러 가지 생물이 사는 만큼 환경가치가 높다. 또한 관광ㆍ여가 등 지역경제와 인간 생활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남북 대화가 진전되면서 올 초에는 남북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를 진행했으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화로 만들자는 제안 등이 나와 한강하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백현 환경국장은 “2020년에는 한강하구 협의체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환경 기초조사 후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 환경정책이다. 상·하류가 상생하고 화합하는 통합물관리 체계의 또 다른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