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종도 노동권 사각지대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 중구 영종도에 노동청 분소를 설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영종도 노동자 수는 올해 3월 기준 약 8만 명이다. 이중 6만 명가량이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사, 용역업체, 유관사업체, 입점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영종도 노동자 수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확장과 대형 리조트 집적화 등으로 2022년까지 12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영종도 노동자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지만, 노동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없다. 영종도에서 가장 가까운 고용노동청은 미추홀구로, 승용차나 택시를 이용할 경우 40분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1시간 30분 이상 걸린다.

값비싼 비용도 문제다. 영종도를 지나는 지하철은 수도권 통합환승 요금제가 적용되지 않아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요금을 두 배 지출해야한다. 승용차나 택시를 이용하면 통행료를 최소 1만1300원(중형 차량 기준) 지급해야한다.

한재영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조직국장은 “영종도 노동자들은 불합리한 시간과 돈을 쏟고 있다”라며 “고립된 영종도 노동자들이 법의 보호를 가까이서 받을 수 있게 인천공항 안에 노동청 분소를 설치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영종도에는 해결해야 할 노동 문제도 산적해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는 지난 8월 “인천공항 청년노동자 노동 실태를 조사한 결과, 임금 수준 불만족도 48.2%, 노동 강도 55.3%, 고용 불안전성 46.9%로 집계돼,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한 바 있다. 인천공항지부는 인력 증원과 해고 없는 정규직 전환 등도 요구하고 있다.

한재영 조직국장은 “가까운 곳에 노동청 분소가 생기면 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다”라고 한 뒤, “기업과 고용인원이 늘어나면 노사 간 갈등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영종도 경제를 위해서라도 노동청 분소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