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사회단체와 활동가들, 동구 규탄 기자회견
“인천시, 건축자산 보존 논의하면서 대응에 큰 허점”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인천 시민사회단체와 활동가들이 신일철공소(동구 만석동 소재)를 철거한 동구(구청장 허인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13일 오전 개최했다. 규탄 성명에는 인천시민사회단체 21개와 활동가 157명이 함께했다.

인천 시민사회단체ㆍ활동가와 동구 만석동 주민들은 13일 오전, 철거된 신일철공소 앞에서 동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동구가 결국 치밀하고 조직적인 행태로 철거작전을 진행하고, 산업유산 파괴라는 몰역사적ㆍ반문화적 폭거를 저질렀다”며, 허인환 동구청장 사과와 담당 공무원 문책을 주장했다.

이들은 “신일철공소는 고(故) 박상규 장인이 1974년부터 2007년까지 목선 건조와 수리에 필요한 배 못과 보도 등을 제작한 대장간이다. 고인은 국내 유일무이한 배 못 원천기술 보유자였을 뿐만 아니라, 신일철공소는 산업화시기를 살아온 삶의 이야기와 시대상 조선업의 변천과정을 알 수 있는 공간이다”라고 했다.

이어 “주민들과 시민사회는 그동안 바닷가 마을 만석동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담은 신일철공소 보존을 요구하고 이곳을 역사ㆍ문화ㆍ교육ㆍ체험 공간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으나, 동구는 이를 무시하고 철거를 강행했다”며 “제2의 애경사 사태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동구는 지난 9일 오전에 신일철공소를 철거했다.

인천시의 대응도 비판했다. 이들은 “최근 인천시가 ‘건축자산 기초조사’로 전담 기관 지정과 제도화ㆍ정책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또 하나의 산업유산인 신일철공소가 철거됐다는 사실은 시 차원의 대응에 큰 허점이 있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연구ㆍ조사 따로 현장 철거 따로 이뤄지는 이 상황은, 시의 역사유산 관리와 보존ㆍ활용정책이 공허한 탁상행정임을 보여준다”며 “소중한 역사유산이 일개 구청장과 일부 공무원의 판단으로 사라지는 상황이 생겨도 이를 제지할 시스템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 개탄할 수밖에 없다. 현장 중심의 현실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인천 시민사회단체와 만석동 주민들은 13일 기자회견에서 허인환 동구청장의 사과와 담당 공무원 문책을 주장했다.

동구는 11월 9일 오전에 신일철공소를 철거했다. 건축구조물 지붕과 벽면이 모두 사라졌다.

만석동 주민들은 신일철공소의 역사적 가치가 공론화되고 그 활용 방안이 논의되기도 전에 철거된 것에 허탈감을 드러냈다. 주민들은 수개월간 구청장 면담과 주민공청회 개최 등 주민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자리를 요구했으나, 동구는 끝내 수용하지 않았다.

만석동 주민들은 동구가 철거한 신일철공소를 추모하며 빈 터에 헌화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