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올해 개발계획 변경 완료···내년 6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올해 상반기 무산된 서구 청라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 지시티(G-city) 개발을 대신할 사업시행자를 내년 상반기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개발하는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722㎡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변경 절차를 연말까지 마무리한 뒤, 내년 상반기 사업자를 공모해 6월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내 국제업무단지 위치 안내도(위)와 지시티 조감도.

청라 국제업무단지는 2005년 8월 개발계획이 승인된 이후 장기간 개발이 답보 상태에 있다. 당초 포스코건설 등 건설사 10개와 금융출자자들이 구성한 컨소시엄이 국제업무타운 조성을 추진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LH와 체결한 토지매매계약이 2013년 해지됐다.

그 뒤 지난해 4월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LH, JK미래 등은 청라 국제업무단지를 지시티로 개발하는 투자유치 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하지만 투자유치 실체가 불분명하고 생활형 숙박시설 규모가 과하다는 지적이 불거지면서 무산됐다.

지시티 사업은 청라 국제업무단지 토지 27만8722㎡(8만4313평)에 사업비 약 4조722억 원(외국인 직접투자 6000만 달러 포함)을 투자해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이었다.

사업 핵심은 토지 11만2200㎡(3만4000평)에 8000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짓겠다는 것인데, 사업자는 이 개발이익으로 나머지 땅에 스타트업ㆍ벤처ㆍ유망 중소기업을 유치하고 엘지(LG)와 구글이 창업지원센터와 리빙 랩 스마트시티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하지만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LG와 구글의 직접투자 계획이 없고, 청라 지시티에 ‘구글시티’라는 이름을 쓸 수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시는 지난해 7월 실시계획 반영 불가 방침을 통보했다. 그 뒤 MOU 만료 시점인 올해 4월까지 시행사가 개발계획 변경 안을 제출하지 않아 최종 무산됐다.

지시티 무산 후 인천경제청과 LH는 지난 5∼6월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했고, 주민단체와 학계, 전문가 등에게 자문해 개발계획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