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인천연구원 정책소통 교육 분야 토론회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연구원과 인천시의회가 공동으로 인천시 교육정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열었다.

28일 오후 시의회 별관 6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교육정책 분야 토론회에 참여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과 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 등은 시 교육정책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28일 오후 인천시의회 별관 6층 세미나실에서 인천시의회·인천연구원 공동기획 정책소통 토론회가 열렸다.

발제를 맡은 배은주 인천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 연구위원은 민선 3기부터 현재까지 시의 주요 교육정책 사업을 ▲외국어교육 지원 ▲급식 지원 ▲우수교육 인프라 구축 ▲학교 교육력 제고 ▲장학 ▲평생교육 ▲고등교육 분야로 나눠 평가했다.

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사업들을 평가한 결과, 무상급식이 8.17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무상급식은 인천 이미지 제고, 교육 공공성 강화, 교육여건 개선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음으로 인재 육성 사업이 7.87점으로 학력 향상과 교육격차 해소 성과가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인천평생교육진흥원 역할, 친환경농산물 급식 차액 지원, 진로교육 등의 순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배 연구위원은 시 교육정책의 한계로 다른 시ㆍ도보다 낮은 학력 수준과 열악한 재정 상황을 꼽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진로교육 지원 다양화 ▲평생교육 지원 강화 ▲충분한 예산 확보 ▲교육자치단체와 연계ㆍ협력 등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차경원 시 교육협력담당관은 “원도심과 신도시 교육격차 해소가 큰 난제로 남아있다. 원도심에 공공도서관을 늘리고 학교 중심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 “신도시가 계속 생기다보니 과밀학급 해소 문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재윤 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장은 “시와 교육청의 소통창구가 더 늘어나야한다”며 “정기적인 만남과 소통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시민들이 시가 진행하는 교육 사업들을 잘 모른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한다”며 “나날이 증가하는 다문화 학생과 학업중단 학생을 지원하는 사업을 더 늘려야한다”고 말했다.

이미영 미추홀학부모네트워크 운영위원은 인천형 혁신학교(=행복배움학교)의 성과에 주목했다. 그는 “혁신학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궁극적으로는 혁신교육이 일반화돼야한다”며 “혁신학교에서 진행 중인 토론식 수업이 일반화되려면 현실적인 인력 배치와 연구 수준이 받쳐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학부모가 학교에서 여전히 보조 역할로만 남는 것 같다. 학생ㆍ교사 자치가 있지만, 학부모 자치 시대도 열어야한다. 교육당국이 학부모와 자주 소통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