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 이행계획 31일 발표 전망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 이행계획 31일 발표 전망
  • 김갑봉 기자
  • 승인 2019.10.2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철호, “대광위 '광역교통 비전 2030' 발표 때 같이 발표해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이르면 오는 31일 서울도시철도5호선 검단ㆍ김포연장선(=김포한강선) 이행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홍철호 국회의원
홍철호 국회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철호(경기김포시을) 국회의원은 김포와 서울을 광역 중전철로 연결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김포한강선이행계획’이 오는 31일 발표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홍철호 의원은 21일 국토교통부 종합감사 때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대광위가 지난 2일 국토부 국정감사 시 김포한강선 이행계획을 ‘광역교통망 구상안’에 포함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대광위가 31일 ‘광역교통 비전 2030(광역교통망 구상안)’을 발표할 때 김포한강선 계획을 정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해야 한다”고 적극 요구했고, 김현미 장관은 “잘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지난 2일 국토부 국정감사 때 홍철호 의원이 “김포한강선 이행계획을 대광위의 ‘광역교통망 구상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하자, “한강신도시와 검단신도시를 통합적으로 보고 면밀히 검토해서 구상안에 담을 생각”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대광위는 홍철호 의원의 요청에 따라, 11월부터 김포시, 서울시 등 관계 지자체와 ‘김포한강선 이행계획’에 대한 협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홍 의원은 17일 서울시 국정감사 때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대광위가 11월에 서울시, 김포시 등 지자체간 협의를 할 예정이니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고, 박 시장은 “당연히 함께 협조하고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사업이 신속히 착공할 수 있게 후속 조치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