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연 인천퀴어문화축제 공동조직위원장, ‘평등행진’서 발언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청와대에 외칩니다. 침묵으로 혐오 선동에 적극적으로 동조한 책임을 명확히 지십시오. 그리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는 목소리에 응답하십시오.” 이혜연 인천퀴어문화축제 공동조직위원장이 19일 열린 ‘2019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 평등을 말하라!’ 평등행진에서 한 발언이다.

이혜연 인천퀴어문화축제 공동조직위원장이 ‘2019 평등행진’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ㆍ백두호 씨)

이 위원장은 지난해 9월 8일 열린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언급하며 “당시 축제 참가자들은 12시간 이상 폭언과 폭력에 노출됐지만, 그 가해자인 혐오 선동세력은 그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았다”라고 회상했다. 이어 “혐오세력을 처벌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모두 불기소처분했기 때문이다”라며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지 않아, 혐오세력을 처벌할 수 있는 방법이 뚜렷이 없는 실정이다”라거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포괄적 차별금지법 부재에는 적극적으로 침묵하고 있는 공권력이 있고, 청와대가 있다”라며 “당장 내 삶, 내 안위가 위태로운 사회는 평화로운 사회인가. 대외적 평화를 위해 지금 당장 내 안전은 무시돼도 되는 것인가”라고 개탄했다.

이어 “정부로서 마땅히 지켜야하는 것을 지키라”며 “혐오세력의 든든한 뒷배가 된 긴 침묵을 깨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으로 우리의 안전과 평안에 답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성별ㆍ성정체성ㆍ성적지향ㆍ장애ㆍ병력ㆍ외모ㆍ나이ㆍ학력 등을 이유로 삶의 영역에서 차별을 금지하는 법률이다. 2012년까지 세 차례 입법을 시도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