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주최 인천 ‘청년소통 열린회의’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국무총리 직속기관인 국무조정실이 주최한 ‘청년소통 열린회의’가 지난 17일 인천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열렸다. 인천 청년들은 ‘지속가능, 격차해소, 참여확대, 다양성’을 정부 청년정책에 필요한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이날 회의에서 김창화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추진단 청년권익증진과장과 여선웅 청년소통정책관은 사전에 참가를 신청한 인천 청년 40여 명과 함께 참여ㆍ창업ㆍ문화ㆍ고용ㆍ복지 분야별 주제를 토의했다.

국무조정실이 주최한 ‘청년소통 열린회의’가 10월 17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열렸다.

지속가능한 삶 위해선 고용안정 보장해야

청년들은 불안정한 고용실태를 지적했다. 문화기획가 이예나 씨는 “문화기획 분야 청년 종사자들은 거의 계약직ㆍ비정규직ㆍ파견직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준비 중이던 행사가 거의 취소됐다”라며 “재난에 휘청대는 건 농가뿐만이 아니다. 재난ㆍ재해로 행사가 취소되면 청년들에게도 바로 위기가 온다”고 토로했다.

청년재단에서 일하는 김지수 씨는 “불안정한 고용이 계속되다보니 안정적인 공공기관ㆍ공무원 시험에만 매달리는 것이다”라며 “전기안전공사 등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기관은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시험을 대폭 축소하고 전문성 있는 과목을 편성해야한다”라고 말했다. 또, “퇴사자 재취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환경을 만들어줘야한다”며 “청년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선 고용 안정이 필수다”라고 강조했다.

인천 청년들은 정부 청년정책에 필요한 핵심 키워드로 지속가능, 격차해소, 참여확대, 다양성을 꼽았다.

정치ㆍ경제활동 참여 위해선 ‘공간’이 핵심

청년 모임 공간 필요성도 다수가 언급했다. 청년활동가 이상훈 씨는 “일상을 나누는 또래가 점점 사라진다는 느낌이다”라며 “(청년들이) 만나지 않으니 새로운 아이디어나 담론이 만들어질 수 없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청년창업가 류한나 씨는 “새로운 창업아이디어가 있어도 사람이 모일 공간이 없어 무산되는 경우도 많다”라며 “협업 공간 활성화로 창업을 위해 각 분야 사람을 만나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농 간, 고용형태별 청년 격차 해소해야

도시와 농촌, 고용형태별 격차 해소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참가자는 “공장에서 일할 때 청년전세대출 조건에 맞지 않아 집을 구하지 못할 뻔했다”고 한 뒤 “직장을 다니더라도 재직증명서가 발급돼지 않으면 할 수 있는 게 없다. 다양한 방법으로 직업 유무를 증명할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강화군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한 참가자는 “청년 지원 사업을 신청했는데, 갑자기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고 하더라. 준비하느라 논에 물줄 때를 놓치기도 했다”라며 “각지에서 활동하는 여러 청년이 실질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려면 도시와 농촌 간 격차를 해소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창화 과장은 “청년정책에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셨다”며 “새롭게 만들어야할 정책도, 수정이 필요한 정책도 있어 보인다.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토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