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드론 활용 태양광 발전시설 검사 MOU 체결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대한항공과 KT가 드론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시설 사업을 위해 손은 잡았다. 대한항공은 18일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때 KT와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한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력사업은 대한항공이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드론을 KT가 추진하는 태양광 발전설비 검사에 활용하는 게 골자이다.

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김영명 KT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이 대한항공 하이브리드 드론 앞에서 MOUc체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대한항공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드론은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한 드론이다. 이 드론은 2시간 이상 체공할 수 있으며, 동력원 이중화로 생존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주통신채널인 LTE대역과 보조채널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2.4Ghz)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가시권에서 수동조종 기능뿐 아니라 비가시권에서 자동항법도 가능해 다양한 영역에서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통신 두절이나 엔진정지 등 비상상황 시 미리 지정해 놓은 안전지대로 자동으로 이동, 착륙도 가능하다.

대한항공의 지난 5월 부산시에 사물인터넷(loT, Internet of Things) 실증사업용으로 이 드론을 납품해 안정적으로 운용중에 있다. 대한항공은 물자수송ㆍ통신중계 등 다양한 군사용 목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KT는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KT-MEG)을 기반으로 에너지의 생산ㆍ소비ㆍ거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각지 400여 개소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KT는 협약에 따라 대한항공의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해 태양광 패널 열화상을 촬영하고,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나아가 기술 확대 응용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과 KT는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저수지나 넓은 지역에 설치된 대규모 태양광 발전설비의 경우 비행시간이 짧은 기존 드론으로는 열화상 촬영에 제약이 있었으나, 하이브리드 드론은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대한항공 하이브리드 드론과 KT의 플랫폼 노하우가 만나 에너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1990년대 후반부터 무인기 개발에 집중투자했으며 사단 정찰용 무인기, 중고도 정찰용 무인기, 수직이착륙 무인기, 500MD 무인헬기, 저피탐 축소형 무인기 등 국내 최고의 무인기 개발업체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