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의원 7명, 다목적체육관 불법수의계약 관련 기자회견
“행정사무조사로 조사특별위원회 구성 할 것”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부평구 다목적실내체육관이 지난 3년간 불법 수의계약으로 위탁해 운영된 사실과 관련해 부평구의원들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나섰다.

이익성(한국, 다 선거구) 의원을 비롯한 부평구 의원 7명은 17일 오후 부평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6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부평구 다목적 체육관의 불법 수의계약 문제를 밝히기 위해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부평구 다목적실내체육관이 지난 3년간 불법 수의계약으로 위탁해 운영된 사실과 관련해 부평구의원들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나섰다.(사진제공 부평구의회)

부평구는 지난 2015년 12월 말 대행사업 위탁계약을 진행해 다목적체육관을 부평구시설관리공단으로 전체운영을 위탁했다.

그러나 부평구 문화체육과(현 체육진흥과)는 개관을 앞두고 갑자기 운영계획을 변경해 프로그램 운영은 민간에 위탁할 수 있게 했다. 민간이 시설공단보다 효율적으로 체육관을 운영해 주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유였다. 이후 체육관 프로그램 운영은 부평구시설관리공단에서 부평구체육회에 재위탁해 운영됐다.

문제는 이러한 재위탁 용역이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의 관련 법령을 위반해 이뤄진 수의계약이라는 점이다. 이 사실은 지난 2016년 5월 부평구 감사관이 실시한 종합감사에서 드러났으나 부평구는 3년째 불법 수의계약 문제를 바로잡지 않고 있다.

부평구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위법행위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것은 계약 당사자인 부평구시설관리공단뿐만 아니라 부평구청 감독부서인 기획조정실, 체육진흥과, 그리고 사후점검에 손을 놓고 있던 부평구 감사관 등의 묵인 아래 이뤄진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부평구는 내년부터 다목적체육관을 합법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지만, 위법 행위에 대한 감사와 관계자들에 대한 징계에 대해서는 아무런 계획이 없다”며 “뒤늦게 감사에 나선다고 하더라도 그간 위법을 묵인하고 방조한 부평구가 ‘셀프조사·감사’로 무엇을 밝히고 바로잡겠느냐”고 지적했다.

지난 9월 4일 열린 부평구의회 제23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구정질문에서 이익성 의원은 차준택 부평구청장에게 다목적체육관 불법 수의계약 문제를 지적했고, 차 구청장은 이를 인정한 바 있다.

구의원들은 끝으로 “이번 232회 부평구의회 임시회에서 행정사무조사 의결로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계자들의 책임을 따지겠다”며 부평구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부평구는 17일 “다목적체육관 운영을 부평구시설관리공단으로 일원화하는 계획을 지난 9월 30일 수립했으며 이를 내년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감사 지적사항을 바로잡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감사관에서 10월 초부터 자체 계획을 수립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