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생활권으로 구분해 원도심균형발전
도시재생사업에 10년 간 8575억 원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가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과 ‘2030 인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선 몇 가지 우려점도 나왔다.

인천시청

16일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시는 국토연구원 컨소시엄(동명기술공단, 도담이앤씨)과 수립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설명회에서 시는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을 주제로 인천 지역을 5개 생활권(중부?남부?동북?서북?강화옹진)해 쇠퇴도와 잠재력을 분석하고, 각 생활권에 맞는 전략으로 원도심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각 생활권 별로 핵심 의제들은 다르게 도출해 각 생활권에 맞는 활성화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또 전략별로는 ▲역사문화를 활용한 원도심 활성화 ▲경제기반 강화로 일자리 창출 ▲저?미이용 공공 공간 활용한 생활공간 활력 제고 ▲노후주거지 재생으로 행복체감도 상승 ▲기초 생활인프라 확충으로 생활편리성 증대 등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2030 도시재생전략계획’ 주민공청회에선 ‘사람, 문화, 산업이 공존하는 활력있는 인천만들기’를 목표로 도시재생 사업 유형별로 5개 평가항목을 구성해 사업 신청지역에 우선순위를 정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2030년까지 국비 4291억 원, 지방비 4284억 원 등 총 8575억을 투입할 계획이다.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 조상운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평가항목으로 5순위까지 정한다고 하는데, 우선순위보다 주민들이 준비된 지역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다”라며 “도시재생 마을 대학 등 준비가 된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성공률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어 “추진과정의 홍보가 필요하다. 주기적으로 홈페이지, 언론 보도 등으로 알려야한다”라며 “홍보로 주민들이 사업을 이해하고 주민들 이해도가 높아져야 사업이 성공한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이 이해도가 높아져야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

김승래 시 재생정책과장은 “지난해 6월부터 시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라며 “오늘 공청회로 시민들 의견을 반영해 오는 12월 계획을 완성하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