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주민 150여명 공사현장에 모여 공사중단 요구
“공사장 출입구 막을 것” 충돌 예상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가 지난 15일 발전소 공사를 재개하자 동구 주민들이 16일 오전 발전소 예정부지에 모여 긴급 규탄시위를 진행했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주민 150여 명은 발전소 공사현장(동구 송림동 8-344 일원) 정문에 모여 “주민동의 없는 수소발전소 사업을 전면 무효화”하라고 주장했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가 지난 15일 발전소 공사를 재개하자, 동구 주민들이 16일 오전 발전소 예정부지에 모여 긴급 규탄시위를 진행했다.

인천연료전지는 15일부터 부지 내 수목작업과 함께 부지 내 구역정리, 터파기 등 발전소 착공 공사를 시작했다.

인천연료전지는 이달 7일 기자회견에서 수소발전소 공사를 재개할 방침을 알렸고, 이에 비대위는 물리적 충돌을 무릅쓰고 공사를 막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날 집회에서 인천연료전지 측과 주민들의 별다른 마찰은 없었다. 그러나 비대위는 17일 이른 오전부터 공사현장 인부들의 진입을 막고 출입구를 봉쇄하겠다고 밝혀 큰 충돌이 예상된다.

동구 주민들은 규탄시위를 마무리하고 17일 같은 자리에 다시 모일 것을 다짐하며 흩어졌다.

정부는 지난 14일 ‘수소연료전지 설명회’를 개최하며 주민들을 이해시키려 했다. 하지만 산자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주민들이 제기한 안전·환경에 대한 문제에 뚜렷한 대답을 하지 않아 주민들을 오히려 이에 반발했다.

이와 관련해 비대위는 규탄시위 후, 정부의 책임을 촉구하는 긴급 성명서를 발표했다. 비대위는 발전사업 허가권자인 산업통상자원부에 ▲수소발전소 공사 중단 ▲발전사업 허가 재심의 ▲안전·환경검증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10개월째 이어진 동구 수소발전소 문제는 산자부의 졸속·부실허가에 기인한다”며 “주민수용성을 무시한 산자부 허가가 지금의 사태를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행법과 제도의 미비로 주민수용성을 무시한 발전사업 허가는 다시 재심의를 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검증 요구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게 갈등 해결의 유일한 대안이지만 오히려 정부 관계자는 갈등 뒤에 숨어있다”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끝으로 “정부가 갈등 해결을 위한 제 역할을 다 하지 않는다면 18일 예정인 산자부 종합감사에서 장관에게 묻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